홈카페 시장 공략에 가장 적극적인 렌털기업은 청호나이스다. 작년 말 오정원 대표 직속 부서로 ‘커피사업 부문’을 신설했다. 2014년부터 판매해온 커피머신 ‘에스프레카페’(사진) 판매를 대대적으로 촉진하기 위해서라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공유오피스 업체인 패스트파이브의 서울 4개 지점에 다음달 13일까지 에스프레카페 제품을 전시해 소비자들이 체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에스프레카페는 얼음 정수기 기반 제품이어서 정수기 사용과 함께 아이스커피도 손쉽게 만들 수 있다. 청호나이스 관계자는 “20~30대 젊은 층 구매 비율이 40%로 올라섰다”며 “올 2월 기준으로 판매량이 전월보다 96%가량 늘었다”고 밝혔다.
SK매직은 커피머신 ‘라떼고’ 제품을 내놓고 시장 지배력 확대에 나섰다. 커피머신 세척과 관리 등 전문적인 방문관리 서비스를 4개월 주기로 제공하는 ‘스페셜 렌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게 특징이다. SK매직 관계자는 “라떼고 고객을 대상으로 가전업계 최초로 이디야, 맥널티 등 유명 커피브랜드의 원두 구독 서비스를 제공해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교원그룹의 생활가전 브랜드 웰스는 ‘웰스더원 홈카페’ 커피머신으로 인기몰이 중이다. 네스프레소(커피)와 메디프레소(차) 캡슐을 활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정수기와 직접 연결해 깨끗한 물을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는 평가다. 웰스 관계자는 “기존 웰스더원 정수기를 사용하는 고객은 커피 모듈만 결합해 커피머신으로도 쓸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런 움직임은 유명 커피 브랜드 업체들의 가격 인상 영향이 크다는 분석이다. 스타벅스코리아의 경우 지난 1월 총 46종의 음료 가격을 올렸다. 렌털업계 관계자는 “코웨이 등 커피머신 사업을 중단했던 회사들도 재진출 가능성을 다시 검토할 정도”라고 말했다.
김동현 기자 3cod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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