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재훈 현대차 사장이 글로벌 반도체 수급난에 따른 차량 출고지연 대책과 관련해 "차량별 반도체 최적 배분, 대체 소자 개발 등을 통해 공급 물량을 최대로 늘려 시장 수요에 적극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장 사장은 24일 서울 양재동 현대차 본사에서 열린 제54기 정기 주주총회 인사말에서 "최대 생산·판매를 통해 대기 고객을 최소화하겠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그는 올해도 지속될 전망인 반도체난 대책에 대해 "안정적 물량 확보를 위해 글로벌 반도체 기업과의 협업 체계를 강화하고 중장기적으로는 차량 부품 수 축소, 공용화 확대 등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핵심부품 발주(소싱) 이원화, 현지화 확대 등 안정적 생산 운영을 위해 공급망 체계도 개편하겠다"고 설명했다.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및 고급차, 고급 등급(트림) 비중 확대 등 수익성 강화 전략도 제시했다. 고급형 브랜드인 제네시스의 유럽·중국 시장 성공적 안착, 전용 전기차 판매 확대 및 충전·정비·모빌리티·금융 등 전기차 서비스 패키지 확대 전략도 소개했다.
수소 사업에 대해선 "상용 차종을 중심으로 주요 시장인 국내와 유럽, 북미에서의 판매 기반을 구축하고 연료전지 발전시스템, 그린수소 등 수소 산업 핵심 역량 확보 및 파트너십을 통해 수소 생태계 구축에 앞장서겠다"고 했다.
이날 주총에선 사내이사 임기 3년이 끝난 정의선 회장을 사내이사로 재선임했다.
아울러 연구개발본부장인 박정국 사장과 국내 생산 담당 이동석 부사장은 신규 사내이사로 선임했다. 박 사장과 이 부사장은 각각 지난해 말 임원 인사에서 물러난 알버트 비어만 전 사장(연구개발본부장)과 하언태 전 사장(국내 생산 담당 겸 울산 공장장)의 후임이다.
임기가 마무리된 사외이사 3명의 재선임 안건, 재무제표 승인, 이사 보수 한도 승인 등의 안건 등이 모두 원안대로 통과됐다.
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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