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세라를 상징하는 ‘아메바 경영’은 이나모리 명예회장이 1965년 고안한 시간당 채산제도가 시초다. 종업원 한 명이 만들어내는 부가가치를 시간 단위로 파악하는 시간당 채산제도에 10명 남짓의 소그룹이 독자적으로 업무를 주도하는 방식을 접목했다.
2010년 법정관리를 신청한 일본항공(JAL)을 채 3년도 안 되는 기간에 정상화시키면서 아메바 경영의 효율성을 전 세계에 과시했다. JAL이 일본 기업 사상 최대 규모인 2조3000억엔의 부채를 지고 파산하자 일본 정부는 이나모리 명예회장에게 회사 정상화를 요청했다.
JAL 회장에 취임한 이나모리는 전 직원을 대상으로 아메바 경영을 도입했다. 2008~2009년 연달아 적자를 내던 JAL은 2010년 1884억엔의 영업이익을 내는 데 성공했다. 2012년 9월 2년8개월 만에 도쿄증시에 재상장했다. 그가 마쓰시타전기(현 파나소닉) 창업자 마쓰시타 고노스케, 혼다자동차 창업자 혼다 소이치로와 함께 일본에서 존경받는 3대 기업가이자 ‘경영의 신’으로 불리는 이유다.
한국과 인연도 깊다. 이나모리 명예회장은 육종학자 우장춘 박사의 넷째 사위다. 우 박사 사후에 그는 매년 경기 수원시 농업시험장 근처 언덕에 있는 장인의 묘를 방문했다.
교세라는 박지성 선수가 유럽으로 진출하기 전까지 활약했던 일본 프로축구팀 교토 상가를 운영하는 기업이기도 하다. 2003년 일왕배 전일본축구선수권대회에서 팀이 최초로 우승하자 이나모리 명예회장이 박지성 선수를 직접 격려한 일화도 있다.
교토=정영효 특파원 hugh@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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