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EXPRESS점은 디지털데스크, 스마트키오스크, 현금자동인출기(ATM) 등 디지털 기기 3종으로 구성된 무인점포다. 지난해 12월 폐쇄된 문산·우이동·구일지점 위치에 각각 문을 연다. 고객은 디지털데스크에서 화상상담 직원을 통해 상품상담은 물론, 지점 창구 수준의 업무를 볼 수 있다. 스마트키오스크를 이용해 예금신규, 카드발급, 각종 신고 등 셀프(Self)거래가 가능하며, ATM으로 현금 입·출금과 이체 등의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디지털 EXPRESS점은 디지털 기기 기반의 무인채널이지만, 지역 특성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해 점포 폐쇄지역의 금융 접근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디지털 EXPRESS 문산점의 경우 점포 폐쇄 전에도 방문고객이 적었고 거래량 또한 많지 않았던 점을 고려해 완전 무인채널로 운영된다. 디지털 EXPRESS 우이동점은 방문고객 수를 고려해 혼잡이 예상되는 특정일에만 상담 직원이 배치되는 팝업(Pop-up)창구를 운영한다. 디지털 EXPRESS 구일점은 인근에 시중은행이 전무해 상시 영업창구를 한시적으로 운영하되, 신속한 업무처리를 위해 창구에선 현금 입·출금과 일부 은행업무는 제한된다.
다만 디지털 EXPRESS 문산점과 디지털 EXPRESS 우이동점은 디지털 기기에 대한 친밀성을 높이고, 조작방법에 도움을 주기 위해 안내직원을 한시적으로 운용할 예정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새롭게 오픈하는 디지털 EXPRESS점은 점포 폐쇄지역의 고령층 등 디지털금융취약 및 금융소외계층을 지원하고, 변화의 속도를 늦춰 적응 시간을 두기 위한 초소형 채널"이라며 "앞으로도 네트워크 공백지역에서 금융서비스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디지털 EXPRESS점을 선별적으로 운영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고은빛 한경닷컴 기자 silverlight@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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