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 대우 떼고 첫 스팩…흥행몰이 성공할까

입력 2022-04-11 16:21   수정 2022-04-12 10:00

이 기사는 04월 11일 16:21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미래에셋증권이 '대우' 이름을 뗀 첫번째 스팩(기업인수목적회사)을 선보인다.

11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미래에셋증권은 이날부터 이틀 간 미래에셋비전스팩1호의 일반청약을 받는다. 공모 주식수는 585만주, 공모 규모는 117억원이다. 이중 개인투자자에게 146만2500주가 배정됐다.

다른 증권사들은 스팩을 공모할 때 신청수량에 해당하는 금액을 모두 납입하도록 하지만 미래에셋은 절반만 내도록 했다. 일반 공모주처럼 청약 증거금률을 50%로 설정한 것이다. 이에 따라 청약자들은 투자금 대비 2배의 수량을 신청할 수 있게 됐다. 미래에셋증권 관계자는 "스팩은 공모 규모가 작고 실권주가 나올 확률이 적어 청약 증거금률 50%를 적용하고 있다"며 "앞으로 나올 스팩도 이를 유지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IB업계는 미래에셋이 스팩 흥행을 위해 증거금률 차별화 전략을 고수하는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미래에셋은 2009년 스팩 제도가 도입된 이후 국내 최초로 스팩(대우증권스팩1호)을 상장시킨 증권사다. 그러나 만드는 스팩마다 줄줄이 상장폐지돼 오명을 얻었다. 스팩은 최초 모집일부터 3년 이내 합병 기업을 찾지 못하면 상장이 폐지된다. 미래에셋은 지금까지 총 14개 스팩을 상장시켰는데 이중 절반에 가까운 6개가 상장이 폐지됐다. 폐지 건수로는 국내 증권사 중 가장 많다.

미래에셋은 새롭게 선보인 비전스팩으로 재기를 노린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기업공개(IPO) 주관 실적과 건수 모두 국내 증권사 중 1위에 올랐지만 스팩 합병 상장 분야에서는 좀처럼 실적을 내지 못했다는 점에서다.

스팩 합병을 통한 상장은 2015년 이후 매년 10~20건 이상 이뤄지면서 IPO 시장의 한 축으로 떠올랐다. 올해 들어 2개 기업의 상장이 완료됐고 9개 기업의 상장 작업이 진행 중이다. 2010년 이후 증권시장에 상장된 스팩 226개 중 현재까지 122개의 스팩이 합병을 완료했거나 상장 절차를 밟고 있다. 누적 평균 합병 성공율은 54%다.

합병 기준 시가총액 대비 주가 상승률은 누적 평균 173%로 투자 수익률도 높다. 2017년 1월 스팩으로 합병 상장한 휴마시스(하이제2호스팩)는 합병 기준가 대비 현재 주가가 5500% 이상 올랐다. 같은 해 12월 상장한 클래시스(KTB스팩2호)와 2019년 12월 상장한 한국비앤씨(NH스팩11호) 등도 합병 기준가 대비 주가가 900% 이상 상승했다.

증권가는 올해도 스팩 상장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미래에셋비전스팩에 이어 이달에만 신한스팩9호, 신영스팩7호, 상상인스팩3호 등 3개 스팩이 공모를 진행한다.

전예진 기자 ac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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