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후보자는 이날 서울 통의동 인수위원회 사무실에서 열린 장관 후보자 공동 기자회견에서 “해운은 오랫동안 전통적으로 이뤄져온 국제적 관행이 있다”며 “이런 차원에서 해운업체의 담합 부분에 대한 적절한 해소·해결책을 마련해 나가야 한다”고 했다. 공정거래위원회의 해운사 운임 담합 제재 방침에 이견을 드러낸 것으로 해석된다.
조 후보자는 기자회견 후 해수부를 통해 전한 입장문에선 “세계 최고 수준의 해상물류체계를 구축하고 수산업과 어촌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조 후보자는 행정고시 34회로 공직에 입문해 해수부 연안계획과장, 부산지방해양수산청 항만물류과장, 해수부 해사안전국장, 부산해수청장, 해양정책실장 등을 지냈다. 일처리가 꼼꼼하고 추진력이 있으면서도 소통과 화합을 중시해 해수부 내 신망이 높다는 평가가 나온다.
2016년 부산해수청장 시절 한진해운이 법정관리에 들어가면서 터진 ‘해운 대란’을 안정적으로 수습했다. 2017년부터 2018년까지 해수부 요직인 해양정책실장을 지내며 한진해운 파산 이후 무너진 한국 해운산업 정상화 작업을 주도하기도 했다.
윤 당선인은 “조 후보자는 해양수산 분야의 최고 전문가”라며 “풍부한 해양자원을 바탕으로 글로벌 물류 중심을 그려낼 적임자”라고 밝혔다.
황정환 기자 ju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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