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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경제수도 상하이의 봉쇄가 장기화하면서 그 여파가 전 세계로 확산하는 가운데 상하이시가 공장 가동 재개 계획을 내놨다. 하지만 폐쇄루프식 운영 등 기존 방침과 큰 차이가 없는 데다 구체적 일정은 내놓지 않아 도시 정상화까진 아직 갈 길이 멀다는 지적이다. 상하이 봉쇄가 내달까지 지속되면 중국 자동차공장이 전면 셧다운될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기업에 책임지라는 지침
상하이시는 16일 '제조기업 생산재개 및 방역 지침'을 발표했다. 지난달 28일 봉쇄에 돌입한 이후 20일 만에 처음 나온 공장 재가동 계획이다. 시 당국은 각 구(區)에 사업장 상황에 맞춰 코로나19 확산을 예방하면서도 공장을 돌릴 수 있도록 지원하라고 지시했다.지침의 핵심은 공장을 가동하는 직원들을 외부와 차단하는 '폐쇄루프' 시스템을 마련하라는 것이다. 상하이의 대규모 공장 상당수는 이미 폐쇄루프 방식을 운영하고 있다. 지침은 또 공장 내 생산설비, 사무실, 숙소, 창고 등 지역들을 철저하게 구분해 관리해야 하며, 모든 직원은 매일 2회(오전·오후)씩 코로나19 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명시했다.
폐쇄루프 방식을 운영하는 공장 중에선 물류가 막히면서 원자재가 떨어져 가동을 중단한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 이에 지침은 공장 내 별도로 마련한 물류작업 장소에 48시간·24시간 이내에 음성 판정받은 물류 담당자가 출입할 수 있도록 했다.
가동이 중단된 대표적 사업장인 테슬라 상하이공장은 이 지침에 따라 빠르면 다음 주부터 생산을 부분 재개할 계획이라고 블룸버그통신이 보도했다. 테슬라는 지침에 따라 특별 증명서를 받은 직원들을 공장 근처에 마련한 숙소에 머물도록 할 계획이다. 테슬라는 지난달 28일부터 3주 동안 4만4100대의 생산차질을 빚은 것으로 알려졌다.
선제적 통제 나서는 도시들
상하이에선 지난 16일 2만4820명의 신규 감염자가 발생했다. 지난 13일 2만7000여명으로 정점을 찍은 뒤 14·15일 2만3000명대로 떨어졌다가 다시 반등했다. 신규 감염자가 나온 지역은 최소 14일 봉쇄를 지속하기 때문에 상하이의 경제 활동 정상화까진 아직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관측된다.상하이 등 주요 경제권의 강력한 통제가 지속되면 중국 내 자동차 공장의 가동이 전면 중단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위청둥 화웨이 인텔리전트 차량 솔루션·소비자 부문 최고경영자(CEO)는 "상하이 생산시설이 조업을 재개하지 않는다면 5월 이후 과학기술과 공업 분야의 모든 공급망 가동이 중단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중국 '전기차 신세력' 3인방 중 하나인 샤오펑의 허샤오펑 CEO도 "상하이와 주변 지역 공급망 업체가 조업 재개 방법을 찾지 못하면 5월에 중국 완성차 공장의 가동이 전면 중단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보쉬, 콘티넨탈 등 대형 자동차 부품업체들도 상하이 지역 자재 조달이 지연되자 다른 공급처를 찾고 있다.
상하이는 연간 283만대를 생산하는 중국 제2의 자동차 생산기지다. 1위 광둥성(338만대)에서도 광저우 등 주요 산업도시의 부분 통제가 벌어지고 있다. 3위 지린성(242만대)은 이미 한 달 넘게 봉쇄된 상태다. 주중 미국상공회의소는 상하이 봉쇄로 중국 진출 기업 57%가 물류에 차질을 빚고 있는 것으로 집계했다. 주중 유럽상의는 회원사 30%가 공급망 붕괴 타격을 입었다고 밝혔다.
상하이 사례를 본 중국의 다른 주요 도시들은 선제적 통제에 돌입하고 있다. 삼성전자 반도체공장이 있는 시안은 16~19일 부분봉쇄에 돌입했다. 주민들은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고 아파트단지 등 샤오취(小區) 밖으로 이동할 수 없으며 초·중·고교 수업은 온라인으로 전환했다.
공장 가동에는 제한을 두지 않았으나 상당수 직원이 출근하지 못해 생산차질이 빚어질 전망이다. 시안은 작년 12월부터 올 1월까지 33일간 전면 봉쇄한 바 있다. 삼성전자는 당시 운영 인력들이 공장에서 숙식을 해결하면서 설비를 가동해 큰 타격이 없었다고 설명했다.
베이징=강현우 특파원 hka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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