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한복판에 메타버스 수족관…삼성이 '찜'

입력 2022-04-20 17:19   수정 2022-04-21 02:19


텅 빈 체육관 안에서 융합현실(MR) 헤드셋 ‘홀로렌즈’를 쓰자 눈앞에 대나무 숲과 폭포가 나타난다. 관람석 사이로는 토끼와 사슴이 뛰어다닌다. 헤드셋이 없어도 스마트폰 앱으로 이 같은 풍경을 볼 수 있다. 스타트업 더블미가 서울시 등과 함께 준비하고 있는 현실 기반 메타버스의 모습이다.

2015년 3월 출범한 더블미는 현실 공간을 바탕으로 가상세계를 구현하는 MR 플랫폼 ‘트윈월드’를 운영한다. 이용자의 눈앞에 3차원(3D) 그래픽만을 띄우는 기존 가상현실(VR) 방식 대신 실제 공간에 그래픽을 일부 덧입혀 보여주는 식이다. 김희관 더블미 대표는 최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백화점 한복판이나 유휴 스포츠시설 등을 대규모 엔터테인먼트 공간으로 바꿀 수 있다”고 말했다.

더블미는 트윈월드를 통해 2020년 11월부터 올초까지 세계 17개 도시 26개 장소에 MR 메타버스 공간을 만들었다. 작년엔 트윈월드를 통해 스페인 바르셀로나의 한 대형 쇼핑몰에 너비 150m, 높이 15m 규모 MR 수족관을 꾸몄다. 싱가포르 센토사섬에도 MR 메타버스로 실감형 관광 콘텐츠 서비스를 넣었다.

김 대표는 “기성 메타버스 플랫폼 대부분은 가상세계를 개발 기업이 제작한 온라인 공간으로 한정된다”며 “하지만 MR 메타버스는 일상에 어우러진다”고 말했다.

일반 이용자도 트윈월드를 통해 메타버스 공간을 직접 꾸밀 수 있다. 홀로렌즈를 쓴 채 각종 배경이나 동·식물 등 그래픽 오브젝트(객체)를 잡아 원하는 공간에 끌어놓으면 된다.

트윈월드는 베타서비스(시범서비스) 단계다. 그간 누적 가입자 약 10만 명을 모았다. 지난 19일엔 300억원의 규모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 삼성벤처투자, RHK 등이 전략적투자자(SI)로 참여했다. 김 대표는 “메타버스 업계의 ‘유튜브’가 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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