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력·고객 및 지역사회의 전동화 위한 기후 형평성 대응에 앞장
-전동화 전환 과정에 자본 격차 해소를 목표로 5,000만달러 규모 기금 설립
GM이 전동화 가속화를 골자로 한 2021 지속가능경영 연간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9일 밝혔다.
보고서는 지난해 GM의 전기차 보급과 범주 확대, 전-전동화(All-electric) 미래 전환과 함께 기후 위기에 대한 포괄적인 대응을 포함한 GM의 지속가능경영 목표를 담고 있다. GM은 지난해 초 2040년까지 탄소중립을 실현하고 탄소배출 제로(Zero Emissions)의 세상을 만들겠다는 목표를 천명한 바 있다. 실제 GM은 일반 전기차부터 고성능 트럭, 스포츠카까지 다양한 차에 적용 가능한 얼티엄 플랫폼을 바탕으로 다양한 전기차를 출시할 계획이다. 국내에도 2025년까지 10종의 전기차를 선보일 예정이다. GM은 전략의 일환으로 지난해 말 디트로이트의 햄트랙 조립공장을 팩토리제로(Factory Zero)로 이름을 바꾸고 GM의 첫 전기차 전용공장으로 재탄생시킨 바 있다.
보고서에서 메리 바라 GM 회장 겸 CEO는 "GM은 다음 세대를 위해 경제적×사회적×환경적 책임을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진해야 한다고 믿고 있다"며 "GM의 모든 임직원은 탄소배출 제로의 전동화 미래를 포괄적이고 누구나 접근할 수 있는 현실로 구현하기 위해 일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GM은 지난해 6월, 전동화 비전이 기후 변화로 인해 불거지는 불균형 문제로 영향을 받는 인력, 고객 및 지역사회까지도 포괄할 수 있도록 공정한 기후 행동을 우선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GM은 근로자의 안전·품질·직무능력 향상·일자리를 증진시키기 위한 활동을 통한 미래 일자리 확보, 볼트 EV부터 크루즈 오리진·자율주행차 등 다양한 가격대의 전기차 출시를 통한 접근성 확대, 어느 곳에서나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충전 솔루션을 통한 인프라 확충, 기후 형평성 격차 해소를 위해 30개 비영리 단체 지원을 위한 5,000만달러(약 630억원) 규모의 기후 형평성 기금 조성 등 4가지 핵심사항을 추진하고 있다.
이 밖에도 GM은 지난해 신규 사업 브라이트드롭 출범을 통해 전기 상용차와 전동 팔레트, 클라우드 기반의 소프트웨어 등 물류 전 단계를 지원하는 제품군을 제공하고 있다. 브라이트드롭은 배달, 물류 회사들이 사업 전반에 비용을 절감하고 생산성을 극대화하며, 직원의 안전과 화물의 보안을 개선하는 등 사업의 지속가능성을 높여준다는 게 회사 설명이다.
GM의 2021 지속가능경영 연간보고서는 GM 지속가능경영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GM의 한국사업장 역시 GM의 전-전동화 미래 전략을 일부 담당하고 있다. GM의 한국 사업장은 두 종의 친환경×고효율 제품 출시를 통해 국내 사업의 안정뿐만 아니라 GM의 전동화 전환 과정에서 경쟁력과 수익성을 유지시켜주는 성장 동력이 되고 있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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