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번째로 자신의 생기부를 돌아봐야 합니다. 생기부에서 드러낼 수 있는 역량은 크게 교과 역량과 교과 외 학업 역량, 인성 역량이 있습니다. 교과 역량은 학생이 주어진 교육과정을 얼마나 충실히 잘 이수했는지를 보여줍니다. 가장 긴밀하게 관련있는 것은 내신 등급입니다. 교과 외 학업 역량은 정규 교육과정 내용은 아니지만, 자기 주도적 탐구를 통해 얻어낸 학업적 성취를 포함합니다. 인성 역량은 학생의 성품을 의미합니다. 크게 배려, 나눔 등 자신의 선량함과 관련된 가치가 있고, 공동체의 장으로서 활동한 경험과 리더십이 있습니다.
저는 3학년 1학기 중간고사가 끝난 뒤 위와 같이 분류해 생기부를 평가했습니다. 먼저 교과 역량을 점검한 결과 영어 내신은 괜찮았지만 수학 내신이 낮아 수학 공부 비중을 늘렸습니다. 교과 외 학업 역량에서는 경제학과에 지원하는 만큼 경제학을 활용한 수준 높은 활동을 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인성 역량에서는 리더십을 드러내는 부분이 부족하다고 판단해 교내 청소년 모의국회에 기획재정위원회 상임위원장으로 참가했습니다. 생기부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했다면 그에 맞춰 부족한 부분을 보강해야 합니다.
교과 역량의 경우 자신이 지원하는 학과에서 중시하는 과목의 내신을 특별히 챙겨야 합니다. 가령 상경계열은 수학 성적이 중요하고, 어문계열은 국어와 영어 성적이 중요합니다.
교과 외 학업 역량은 주로 수행평가나 기타 활동을 통해 채웁니다. 스스로 주제를 정해 탐구활동을 하고, 생기부에 기록할 기회가 된다면 잘 이용해야 합니다.
학업 수준과 전공적합성을 만족할 수 있는 활동 방식을 소개합니다. 우선 자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학교의 수강신청 홈페이지나 수강편람에 들어가 ‘1학년 대상의 과목’ 강의계획서를 확인합니다. 여기에는 보통 교재가 있는데, 이를 탐구활동에 활용하면 양질의 도서를 바탕으로 수준 높은 탐구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인성적 역량은 봉사활동과 임원 경험을 통해 채울 수 있습니다. 모든 대학이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자기소개서 2번 문항은 타인과 공동체를 위해 노력한 경험을 서술하는 것입니다. 2번 문항을 기술할 때 생기부에 없는 사례를 들어도 되지만 생기부에 근거한 내용을 풀어 쓰는 것이 정석입니다.
이동욱 연세대 경제학부 22학번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