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서울 이마트 마포점을 찾은 김성이 씨(53)는 “시식 행사가 재개됐다고 해서 오랜만에 마트를 방문했는데 가격이 너무 올라 장을 마음껏 못 봤다”고 말했다. 그는 “한동안 온라인으로 장을 봐 매대에 적힌 가격이 더욱 비싸게 느껴진다”며 “일상은 되찾은 듯하지만, 물가를 보니 세상이 바뀌었구나 싶다”고 덧붙였다.
최근 주요 식품업체는 원재료값 및 인건비·물류비용 인상 등을 이유로 대형마트에서 파는 제품 가격을 인상했다. CJ제일제당은 지난달 대형마트에서 판매하는 햇반(210g) 12개들이 가격을 1만4480원에서 1만5480원(6.9%)으로 올렸다. 스팸(120g) 가격은 3500원에서 3800원으로 300원(8.6%) 높였다.
두부류도 가격이 많이 올랐다. 풀무원은 지난 2월 부침 두부(290g) 제품 가격을 1350원에서 1450원으로 7%, 찌개 두부(290g) 제품은 1250원에서 1350원으로 8% 인상했다. 한 소비자가 판매 직원에게 “왜 이렇게 가격이 올랐냐. 앞으로 더 오를 것 같으냐”고 묻자 직원은 “가격 오른 걸 보면 나도 한숨만 나온다”며 “이게 (가격 인상의) 끝은 아닌 것 같다. 앞으로 더 오를 수 있다”고 대답했다.
이미경 기자 capital@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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