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니 시장서 한일전…일본차 텃밭이지만 현대차엔 호재인 이유는

입력 2022-05-01 11:51   수정 2022-05-01 13:28


세계 4위 인구 대국(약 2억8000만명)이자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시장의 전략적 요충으로 꼽히는 인도네시아(인니) 자동차 시장에서 현대차가 약진하고 있다. 인도네시아는 일본차 브랜드가 현지 시장 점유율의 95%를 차지한 ‘텃밭’이지만, 전기차는 거꾸로 현대차가 87%를 점유하면서다.

1일 현대차 인니판매법인에 따르면 지난 3월31일부터 현지 자카르타에서 열린 ‘2022 IIMS 모터쇼’에서 아이오닉5 공개 후 사전계약 대수가 4월27일 기준 1587대를 기록했다. 지난해 인도네시아의 연간 전기차 총 판매 대수(693대)를 2배 이상 웃도는 수치다. 시장 규모 자체는 아직 작지만 현지 정부가 드라이브 걸고 있는 미래차 시장을 사실상 선점했다는 의미가 크다.

현대차의 현지 전기차 전략 핵심 모델은 아이오닉5. 아세안 지역에서 생산되는 최초의 전용 전기차이자 인도네시아 진출 완성차 브랜드 가운데 첫 현지 생산 전기차다. 올해 3월 준공식을 연 현지 현대차 생산공장에서 양산을 시작했다.

지난달 22일 아이오닉5 가격을 공개하고 정식 계약에도 나선 현대차는 현지 생산 아이오닉5를 앞세워 인니 전기차 시장에서 확고한 입지를 구축할 계획이다.

인니 자동차 시장은 도요타·혼다 등 일본차 점유율이 압도적이지만 전기차 시장 상황은 반대다. 작년 판매 전기차의 87%가 현대차 아이오닉·코나 일렉트릭일 정도다. 전통 내연기관차는 일본 완성차 업체들이 잡고 있는 반면 현지 정부가 정책적으로 미는 전기차 시장은 현대차가 장악하는 한일전 구도가 형성됐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지난 3월 조코 위도도(조코위) 대통령도 참석한 현지 공장 준공식에서 “인도네시아는 현대차 미래 모빌리티 전략의 핵심 거점이다. 현대차 인도네시아 공장은 인도네시아 미래 산업의 중요한 축을 담당하게 될 전기차 분야에서 핵심적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특히 인니 정부가 전기차 전환에 발 벗고 나선 게 현대차엔 호재다. 당국은 현지에서 전기차를 생산하는 회사가 현지 부품과 인력 등을 활용해 현지화율 조건을 만족할 경우 부품 수입 관세 및 사치세(15%) 면제 등 혜택을 준다. 관용차 등은 2030년까지 매년 1만대 이상 전기차로 전환하고, 2050년부터는 신차 자체를 전기차로만 판매하도록 하겠다는 방침도 밝혔다.

현대차는 LG에너지솔루션과 손잡고 현지에 배터리셀 공장도 건설 중이다. 합작공장 완공 후 2024년 상반기 중 양산을 시작할 계획으로, 이곳에서 생산된 배터리셀은 인도네시아를 비롯한 아세안 시장에 선보이는 현대차그룹의 다양한 전기차에 탑재될 예정이다.

김봉구 한경닷컴 기자 kbk9@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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