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낮을 가리지 않고 일에 몰두하는 스타트업 업계에선 ‘레깅스 출근족’을 어렵지 않게 마주칠 수 있다. 2020년 코로나19 창궐 전이었다면 어색했을 엔데믹(감염병의 풍토병화) 국면의 일상이다.
요즘 패션업계의 화두는 ‘애슬레저’다. 애슬레저는 애슬레틱(athletic)과 레저(leisure)의 합성어로, 일상복과의 경계를 허문 스포츠웨어를 뜻한다. 코로나19로 불어닥친 골프·테니스 열풍, 재택근무 일상화에 힘입어 독보적인 성장세를 구가하고 있다.
6일 한국섬유연합회에 따르면 올해 스포츠의류 시장 규모는 7조1305억원에 달할 전망이다. 지난해 6조4537억원보다 10.4%(6768억원) 불어난 규모다. 같은 기간 7.5% 증가하는 데 그친 전체 의류 시장 대비 큰 폭의 성장세일뿐더러 남녀 정장 시장(8조3535억원)도 곧 넘어설 기세다.
소비자에게 인기 높은 브랜드를 집중적으로 취급하는 백화점에서의 성장 속도는 더 빠르다. 롯데·현대·신세계백화점 등 서울 주요 백화점에서 스포츠 의류 매출은 대부분 전년 대비 30% 넘게 뛰었다.
패션업체들은 너도나도 스포츠 의류를 선보이고 있다. 지난해 골프웨어 브랜드 ‘왁’과 ‘지포어’로 대박을 낸 코오롱FnC는 여성복 브랜드 럭키슈에뜨에서 테니스 의류를 최근 새롭게 선보이며 ‘애슬레저 전선’을 넓혔다. LF는 지난달 어센틱브랜즈그룹(ABG)으로부터 ‘리복’의 국내 판권을 가져왔다.
패션업계에서는 올해 스포츠 ‘빅 이벤트’가 줄줄이 열리는 만큼 애슬레저 시장 열기가 한층 뜨거워질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 2월 베이징 동계올림픽이 마무리된 데 이어 2022 카타르 월드컵이 겨울에 열린다.
배정철 기자 bjc@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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