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텍스프리의 자회사인 인공지능(AI) 음성인식 전문 업체 엘솔루가 KB금융그룹의 AI 기반 '콜봇'(CallBot) 서비스에 AI 음성인식 기술을 공급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공급에 따라 엘솔루의 AI 음성인식 기술은 KB금융이 제공하는 다양한 금융 서비스의 핵심 기술로 자리 잡을 전망이다.
KB금융그룹의 콜봇 서비스는 음성인식기술(STT)과 음성합성기술(TTS)을 바탕으로 음성을 통해 시간과 장소 제약 없이 상담하는 서비스다. 기존 채팅을 통해 상담하는 방식의 '챗봇'(ChatBot)과 달리, 음성인식을 통해 정보를 찾고 답변을 주기 때문에 고객 편의성이 높다.
엘솔루는 이번 공급을 기점으로 KB금융그룹 미래컨택센터(FCC)의 핵심 기술로 인정받은 자사의 AI 음성인식 기술이 향후 KB금융그룹의 여러 서비스에도 도입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KB국민은행, KB국민카드는 콜봇을 공동 개발한 'ECS텔레콤'과 함께 엘솔루의 AI 음성인식 기술을 적용해 상품안내, 재발급 업무 등 다양한 금융 서비스 구현을 끝냈다.
김우균 엘솔루 대표는 "AI 컨텍센터(AICC)와 마찬가지로 금융 콜봇 서비스에서도 가장 중요한 기술은 고객의 목소리를 정확히 인식할 수 있는 AI 음성인식 기술"이라며 "엘솔루의 우수한 AI 음성인식 기술은 금융산업 분야의 혁신을 가져올 뿐 아니라 새로운 AI 금융 서비스 시대를 열게 했다"고 말했다.
류은혁 한경닷컴 기자 ehryu@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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