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산하 서울시설공단 관계자는 18일 “공단 소속 공무원 신분인 장애인콜택시 기사들의 임금 체계는 공단 보수규정을 따르고 있어 별도 임금체계로의 변경이 어렵다”며 “기사들의 운행 동기 부여를 위해 다양한 인센티브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운행 실적과 연계한 포상금 지급과 인사고과 반영 등이 논의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3월 기준 장애인콜택시 운행 대수는 총 632대다. 서울시에 따르면 장애인콜택시 기사 1인당 탑승 건수는 작년 기준 연 1692회로 2017년(2549회) 대비 33.6% 감소했다. 올 들어 지난 7일까지 탑승 건수(42만3615건)를 1년 단위로 환산하면 기사 1인당 연 1688회 승객을 태운 것으로 작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저조했다. 2020년(1342회)에는 2017년 대비 절반 가까이 줄어들었다.
반면 장애인들의 택시 수요는 급증하고 있다. 시설공단에 따르면 3월 대비 이달 콜택시 수요는 20%가량 증가했다. 서울 강북구에 사는 유진우 씨(26)는 “1주일에 장애인콜택시를 세 번 정도 이용하는데 한두 시간 대기는 기본”이라고 불편을 토로했다. 일부 기사는 미 운행 버튼을 이용해 콜을 거부하기도 했다. 작년 서울시의회 교통위원회 행정사무 감사에선 특정 운전원이 미 운행 버튼을 이용해 2년간 500건의 콜을 거부한 사실이 드러났다.
한편 서울시는 이날 올빼미버스 노선 신설과 개인택시 부제 해제, 심야 전용 택시 확대 등으로 심야 대중교통 수송 능력이 1만2000명가량 증가하며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의 84% 수준까지 회복됐다고 밝혔다. 서울 대중교통 하루 이용객 수도 2년2개월 만인 이달 첫째주 1000만여 명을 다시 돌파했다.
장강호 기자 callm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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