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중견 철강사인 세아그룹이 ‘철강 슈퍼사이클’에 따른 특수강·강관 판매 호조로 1960년 창립 이후 사상 최대 실적을 예고하고 있다. 그룹의 양대 주력사는 탄소합금강 등 특수강을 생산하는 세아베스틸과 강관(파이프)을 만드는 세아제강이다. 두 기업 모두 자동차, 기계, 에너지 등 전방산업 수요 증가로 지난해부터 호황을 누리고 있다.
세아제강지주는 연결 기준 올 1분기 매출 9161억원, 영업이익 1110억원을 올렸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56.7%, 200.4% 증가했다. 북미 지역 석유·가스산업 호황에 따라 에너지용 강관 수요가 급증한 덕을 톡톡히 봤다.
강관은 진입장벽이 낮아 국내외 업체가 난립하는 공급 과잉 시장이다. 이 때문에 세아제강지주의 연간 영업이익은 2015년 이후 한 차례도 1000억원을 넘지 못했다. 하지만 작년부터 글로벌 에너지프로젝트가 활발해지면서 강관 수요가 급증했다. 지난해 창사 이후 최대인 2989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렸다.
또 다른 지주사인 세아홀딩스는 1분기 매출 1조6665억원, 영업이익 617억원을 거뒀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6.6%, 31.8% 늘었다. 세아베스틸은 자동차, 기계 부품에 주로 사용되는 국내 특수강 시장의 40%가량을 점유하고 있다. 전방산업 호조로 판매 실적이 계속 늘고 있다는 설명이다. 세아홀딩스는 작년 3082억원의 영업이익을 내 2011년(3482억원) 후 10년 만에 3000억원을 넘어섰다.
그룹의 ‘쌍두마차’ 격인 이태성·이주성 사장은 1978년생으로 지난해 말 정기인사에서 나란히 사장으로 승진했다. 부사장에 오른 지 4년 만이었다. 올해 사상 최대 실적이 예상되지만 두 사람 앞에 놓인 과제도 적지 않다. 우선 외형을 키워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자산 기준 경영계 순위에서 세아그룹은 지난해 46위에서 올해 45위로 1계단 올랐지만, 2016년(38위)과 비교하면 하락했다. 30위권에 재진입하기 위해선 인수합병(M&A)이나 신사업 투자에 적극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세아그룹은 해상 풍력발전과 전기자동차 모터 등을 핵심 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세아제강지주는 영국에 4000억원을 투자해 세계 최대 규모의 해상풍력 모노파일 생산공장을 건립 중이다. 탄소 포집·저장(CCS) 프로젝트도 또 다른 타깃 시장이다. 세아홀딩스는 세아베스틸을 앞세워 해상풍력 발전기와 전기차 모터에 들어가는 특수강 소재 공급을 확대할 예정이다.
두 지주사가 작년부터 나란히 좋은 실적을 올리고 있지만 주가는 딴판이다. 세아제강지주의 주력 자회사인 세아제강은 19일 17만8500원에 장을 마쳤다. 주당 8만원대이던 올초 대비 두 배 이상 상승했다.
이에 비해 세아베스틸지주의 이날 종가는 1만7050원으로, 3만원대 중반이던 1년 전 대비 반토막 났다. 올초 물적분할에 따른 소액주주들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세아베스틸은 지난달 1일 물적분할을 통해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했다. 세아베스틸지주(존속법인)와 특수강 사업회사인 세아베스틸(신설법인)로 물적분할했다.
강경민 기자 kkm1026@hankyung.com
○올해 최대 실적 ‘예고’
19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세아그룹은 이례적으로 두 개 지주회사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세아베스틸을 주력 계열사로 둔 세아홀딩스는 그룹 장손이자 고(故) 이운형 선대회장의 장남인 이태성 사장이 이끌고 있다. 세아제강을 핵심 계열사로 둔 세아제강지주의 대주주는 이순형 그룹 회장의 장남인 이주성 사장이다. ‘오너 일가’의 사촌 두 명이 공동 경영한다.세아제강지주는 연결 기준 올 1분기 매출 9161억원, 영업이익 1110억원을 올렸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56.7%, 200.4% 증가했다. 북미 지역 석유·가스산업 호황에 따라 에너지용 강관 수요가 급증한 덕을 톡톡히 봤다.
강관은 진입장벽이 낮아 국내외 업체가 난립하는 공급 과잉 시장이다. 이 때문에 세아제강지주의 연간 영업이익은 2015년 이후 한 차례도 1000억원을 넘지 못했다. 하지만 작년부터 글로벌 에너지프로젝트가 활발해지면서 강관 수요가 급증했다. 지난해 창사 이후 최대인 2989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렸다.
또 다른 지주사인 세아홀딩스는 1분기 매출 1조6665억원, 영업이익 617억원을 거뒀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6.6%, 31.8% 늘었다. 세아베스틸은 자동차, 기계 부품에 주로 사용되는 국내 특수강 시장의 40%가량을 점유하고 있다. 전방산업 호조로 판매 실적이 계속 늘고 있다는 설명이다. 세아홀딩스는 작년 3082억원의 영업이익을 내 2011년(3482억원) 후 10년 만에 3000억원을 넘어섰다.
○그룹 외형 확대…문제는 ‘주가’
양대 지주사는 올 1분기 1727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렸다. 통상 1분기는 철강업 비수기다. 글로벌 철강 수요가 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하반기 실적은 더 좋아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창사 이후 최대 영업이익을 냈던 작년(6831억원) 실적을 넘어설 것이 유력시된다. 세아그룹은 연간 영업이익이 1조원을 넘는 ‘1조 클럽’에 가입하겠다는 목표도 내부적으로 수립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그룹의 ‘쌍두마차’ 격인 이태성·이주성 사장은 1978년생으로 지난해 말 정기인사에서 나란히 사장으로 승진했다. 부사장에 오른 지 4년 만이었다. 올해 사상 최대 실적이 예상되지만 두 사람 앞에 놓인 과제도 적지 않다. 우선 외형을 키워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자산 기준 경영계 순위에서 세아그룹은 지난해 46위에서 올해 45위로 1계단 올랐지만, 2016년(38위)과 비교하면 하락했다. 30위권에 재진입하기 위해선 인수합병(M&A)이나 신사업 투자에 적극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세아그룹은 해상 풍력발전과 전기자동차 모터 등을 핵심 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세아제강지주는 영국에 4000억원을 투자해 세계 최대 규모의 해상풍력 모노파일 생산공장을 건립 중이다. 탄소 포집·저장(CCS) 프로젝트도 또 다른 타깃 시장이다. 세아홀딩스는 세아베스틸을 앞세워 해상풍력 발전기와 전기차 모터에 들어가는 특수강 소재 공급을 확대할 예정이다.
두 지주사가 작년부터 나란히 좋은 실적을 올리고 있지만 주가는 딴판이다. 세아제강지주의 주력 자회사인 세아제강은 19일 17만8500원에 장을 마쳤다. 주당 8만원대이던 올초 대비 두 배 이상 상승했다.
이에 비해 세아베스틸지주의 이날 종가는 1만7050원으로, 3만원대 중반이던 1년 전 대비 반토막 났다. 올초 물적분할에 따른 소액주주들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세아베스틸은 지난달 1일 물적분할을 통해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했다. 세아베스틸지주(존속법인)와 특수강 사업회사인 세아베스틸(신설법인)로 물적분할했다.
강경민 기자 kkm1026@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