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라이프는 옛 신한생명과 옛 오렌지라이프의 전산시스템 통합 프로젝트를 최종 완료하고 통합시스템을 가동한다고 23일 발표했다
신한라이프는 지난해 7월 통합법인으로 출범했다. 1차로 통합 전산시스템을 가동한 이후 더 안정적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업무시스템과 IT기반 시스템의 최종 통합 작업을 벌였다.
이번 프로젝트는 생명보험 업계 최초의 두 회사간 전산시스템 통합구축 사업이다. 2020년 7월부터 약 22개월에 걸쳐 진행됐다. 보험의 핵심업무시스템인 △처리계 △영업채널시스템 △고객채널시스템 △데이터웨어하우스 및 빅데이터 플랫폼 △인공지능 플랫폼 등 전 비즈니스 영역의 시스템이 통합됐다.
그동안 다소 다르게 운영되던 옛 두 기업의 업무처리 절차나 방식 등이 완전히 하나로 통합됐다. 고객 데이터도 하나의 시스템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됐다는 설명이다.
그동안 각 채널에서 판매하던 우수 상품의 교차 판매도 완전한 단일 판매망으로 개선돼 상품 라인업이 강화되는 효과가 날 전망이다. 신한라이프는 유사 상품 라언업을 정비하고 일부 상품에 납입기간, 신규펀드, 신규특약 등을 추가했다.
고객서비스 강화를 위해 통합 전산시스템 오픈과 함께 기존 양사의 스마트 창구를 통합한 디지털 고객서비스 플랫폼 ‘스퀘어(SQUARE)’도 론칭했다.
또 디지털 채널을 정비하면서 미니보험인 ‘신한스마트폰건강케어보험M(무배당)’을 출시했다. 장시간 스마트폰 시청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특정녹내장 △컴퓨터과잉질환수술 △척추질환수술 등 각종 질환을 보장하는 보험이다.
향후 신한라이프는 통합전산시스템을 바탕으로 한동안 중단했던 신상품 개발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성대규 신한라이프 사장은 "30년이 넘은 두 회사의 고객 정보를 통합하고 업무에 대한 통합시스템을 새롭게 만드는 건 국내 최초"라며 "향후 차별화된 서비스와 보험 본연의 가치를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대훈 기자 daepu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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