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일(현지시간) 로블록스와 협업해 만든 메타버스 공간인 ‘스포티파이 아일랜드’에 새로운 공간인 ‘K파크’가 문을 열었다.
K파크는 K팝 아티스트와 팬들이 상호 작용을 할 수 있는 가상 공간이다. K팝과 관련해 다양한 퀘스트와 단독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팬들은 아티스트의 가상 굿즈(MD)를 사거나 팔 수도 있고, 가상 비트메이커 스테이션에서 K팝 음악을 만들 수도 있다. 선미, 스트레이 키즈 등 다양한 K팝 스타들과 협업했다. ‘K팝 카페’에서는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 게임’으로 전세계에 알려진 ‘달고나 커피’와 팥빙수, 붕어빵 등을 판매한다. 로블록스 아바타 샵에서는 K팝 아티스트의 무대 의상을 입어 볼 수도 있다.
스포티파이 이번 ‘K파크’는 K팝이 글로벌 음악 시장에서 주류가 됐음을 의미했다. 2018년부터 현재까지 미국시장에서 K팝 스트리밍 수치가 107% 성장했고, 글로벌 전체에서는 230% 급증했다. 전세계에서 한달에 80억 건 이상 스트리밍 하고 있다. 스트리밍 상위 국가는 미국이 1위, 인도네시아, 필리핀, 일본, 멕시코, 브라질, 말레이시아, 캐나다, 싱가포르, 영국이 상위 10위권을 차지했다.
방준식 기자 silv0000@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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