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 순이자이익은 마이너스(-) 29억원이었다. 지난해 10월 출범 이후 3개월간 발생했던 이자손실이 -113억원(지난해 말 기준)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큰 폭으로 줄어든 셈이다. 순수수료손익은 -86억원을 기록했다.
1분기 말 기준 총 여신잔액은 2조5900억원, 총 수신잔액은 21조원이었다. 신규 대출이 늘어나는 것을 감안해, 대손충당금 234억원을 적립해 건전성을 강화했다.
중저신용자 대출 비중은 5월 말 기준 35.2%(잔액 기준)를 달성했다. 이는 인터넷은행 중에선 처음으로 35%대를 기록한 것이다. 지난 1분기(31.4%)보다 2개월 만에 3.6%포인트 상승한 수치다. 출범 이후 8개월간 공급한 중저신용자 대출 규모는 실행액 기준으로 총 1조4185억원에 달한다. 중저신용 대출 비중이 확대됐지만, 건전성 지표는 시중은행 대비 낮은 수준을 이어갔다.
1분기 고정이하여신비율(NPL)은 0.04%였으며, 1개월 이상 연체율도 0.04%로 집계됐다. 국제결제은행(BIS) 총자본비율은 17.6%였다.
출범 8개월 만에 가입고객 수는 330만명을 돌파했다. 지난해 말(124만2700명)과 비교하면 206만명이 더 늘었다. 시간적으로만 보면 6초에 1명이 신규 고객이 된 셈이다.
고객 5명 중 2명은 40대 이상으로, 이용자층은 전 연령대로 확산하고 있다. 세부적으로 40대 고객은 24.2%를, 50대 이상 고객은 18.7%를 각각 차지했다.
전체 이용 고객 가운데 토스뱅크통장을 개설한 고객은 300만3600명이다. 지난해 말(115만5000명) 대비 2.6배 이상 증가했다. '지금 이자받기' 서비스를 통해 매일 이자를 받는 상시 이용 고객의 수는 130만명으로 늘면서 전체 고객 수 확대를 이끌었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금융권에서 오랫동안 풀지 못했던 포용금융을 금융소비자 중심의 혁신을 바탕으로 빠르게 풀어냄과 동시에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 사각지대를 포용하면서도 건전성을 유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고은빛 한경닷컴 기자 silverlight@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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