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일리지는 1년에 한두 번 해외여행을 다녀오는 이들이 항공권을 구매할 때 가성비가 가장 좋다. 대한항공은 평수기 국내선 이코노미석 왕복 항공권에 대해 1만 마일을 공제한다. 제주도 항공권은 서울발 기준으로 하루 수십 편이 운항한다. 당연히 가격 경쟁도 치열하다. 대한항공에서도 편도 2만~3만원에 항공권을 내놓기도 한다. 이 때문에 제주도 왕복 항공권에 마일리지를 1만 마일이나 쓰는 건 가성비가 크게 떨어진다.
장거리 항공권도 좌석 등급에 따라 마일리지 효율이 크게 달라진다. 예를 들어 오는 10월 11일 출발, 20일 도착하는 인천~뉴욕 대한항공 항공권의 최저가는 일반석 기준으로 198만3000원인데 현재 대한항공 마일리지 공제 기준에 따르면 미주행 평수기 일반석 왕복에는 7만 마일이 공제된다. 198만원을 7만으로 나누면 대략 마일당 28원 정도의 값어치를 한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비즈니스석 가격은 680만원이고, 마일리지 보너스 항공권은 12만5000마일이 필요하다. 마일당 대략 54원의 가치로, 일반석과 비교해 두 배 가까이 차이가 난다. 당연히 1등석에 사용하는 마일리지의 가치는 더 올라간다. 같은 편의 1등석 항공권 가격은 1259만원으로 마일당 가격이 78원에 달한다.
마일리지로 좌석을 업그레이드하는 것도 가성비가 떨어지기는 마찬가지다. 마일리지를 사용해 비즈니스석으로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이코노미 좌석의 운임 종류는 J, C, Y, B, M 등 다섯가지뿐이다. 즉 온라인 최저가의 이코노미석 티켓은 마일리지로 업그레이드 못할 가능성이 99%다. 같은날 기준 인천~뉴욕행에서 마일리지로 좌석 승급이 가능한 항공권의 가격은 371만원이다. 여기에 추가로 8만 마일을 공제해야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대한항공이 내년 4월부터 마일리지 제도를 소비자에게 불리하게 개편한다는 점에도 유의해야 한다. 기존엔 서울발 런던 파리 등 주요 유럽 도시와 로스앤젤레스 샌프란시스코 등 미국 서부 도시행 왕복 항공권에 △일반석 7만 마일 △비즈니스석 12만5000마일 △일등석 16만 마일이 필요했지만, 개편 후에는 각각 8만·16만·24만 마일이 공제된다. 뉴욕 워싱턴DC 등 동부 도시의 마일리지 항공권에도 각각 9만·18만·27만 마일이 든다.
비행기 탑승이나 신용카드 사용 외에 포인트 전환을 통해서도 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있다. 간편결제 앱 페이코는 22페이코포인트당 1마일리지(아시아나항공)로 전환해준다. 하나머니도 아메리칸항공 싱가포르항공 등 15개의 외국 항공사 마일리지로 전환할 수 있다.
송영찬 기자<hr style="display:block !important; margin:25px 0; border:1px solid #c3c3c3" />‘송영찬의 짠코노미’의 풀 영상은 매주 월요일 오후 6시 유튜브 채널 주코노미TV에서 공개됩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