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직장인 김모씨는 직장생활을 하면서 사이버대 수업을 듣는다. 2년제 전문대를 졸업하고 직장도 잡았지만, 4년제 학사 학위를 취득해 이직을 준비하는 중이다. 그는 “4년제 졸업자를 지원 요건으로 내세우는 회사가 많아 직장생활을 병행하면서 사이버대로 학위 요건을 맞추려 한다”며 “학비가 저렴하고, 언제 어디서나 수업을 들을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라고 했다.
코로나19를 거치며 비대면 활동이 일상이 되자 다년간 온라인 교육 노하우를 쌓아온 ‘사이버대’가 각광을 받고 있다. 이전부터 전면 온라인 강의를 해오면서 오랜 기간 축적된 온라인 강의 시스템과 경험으로 무장한 사이버대는 코로나19 시대에 더욱 탄탄한 시스템을 갖추고, 학생에게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국내 사이버대 협의체인 한국원격대학협의회(원대협)에 따르면 2020년 기준 국내 사이버대의 누적 졸업생 수는 35만 명에 육박한다. 신규 등록자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사이버대 재학생 수는 △2019년 11만358명 △2020년 11만6235명 △2021년 12만8540명으로 매년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최근에는 20~30대 젊은 학생들이 사이버대를 찾는 사례도 증가하고 있다. 원대협의 사이버대 연령별 등록생 분포 비율을 살펴보면 2020년 기준 20대 등록생이 34.2%로 가장 많다. 30대까지 합하면 53%다. 직장인 학생뿐만 아니라 고등학교 졸업 후 바로 사이버대에 진학하는 학생도 늘고 있다.
일반 대학과 비교해 저렴한 등록금도 사이버대 인기 요인 중 하나다. 학점당 수업료를 받는 사이버대는 학점당 평균 수업료가 약 7만원 수준이다. 한 학기 18학점 기준으로는 126만원인 셈이다.
대구사이버대는 사이버대 최초로 인플루언서학과를 열었다. 다양한 온라인 콘텐츠를 생산하는 크리에이터를 키우는 게 목표인 학과로, 올해 1학기부터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있다. 유튜브, MCN(다중채널네트워크), 광고, 기획, 커뮤니케이션, 창업 등 다양한 분야 관련 실무를 배운다. 영상콘텐츠를 실제로 제작해보고, 어떻게 하면 채널을 성장시킬 수 있는지 등 마케팅 방법도 구체적으로 배운다. 졸업 후 창업 과정에서 유용한 인적 네트워크도 쌓을 수 있다. 홈트레이닝 유튜브 ‘올블랑TV’로 구독자 188만명을 보유한 인플루언서 여주엽 씨를 교수로 초빙해 교수진도 강화했다.
한양사이버대는 국내 사이버대학 중 가장 규모가 크다. 올해 4월 기준으로 11개 학부 40개 학과에 재적학생이 1만8279명이다. 석사과정 학생도 1162명으로 국내 온라인 대학원 중 최대 규모다. 지난해 8월까지 19년간 배출해낸 동문도 3만8000명에 이른다. 이렇게 많은 학생이 한양사이버대를 찾는 이유는 탄탄한 교육 시스템이 뒷받침되기 때문이다. 학교는 국내 사이버대 중 전임 교원 수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수강관리시스템(LMS)을 세계적 표준으로 개편하고, 최대 1000명이 동시에 접속할 수 있는 자체 화상세미나시스템도 마련했다.
숭실사이버대는 학과에 관계없이 원하는 강의를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다. 2006년부터 운영하는 ‘평생무료수강 서비스’를 통해 학생들은 재학 중 23개 학과의 모든 과목을 자유롭게 듣는다. 졸업 후엔 자신의 전공과목을 평생 무료로 다시 들을 수 있다. 편입생도 마찬가지다. 다른 전공을 배우다가 3학년으로 편입했다면, 언제든지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1~2학년 과정을 들을 수 있다.
경희사이버대 2018년부터 단기간에 사회적으로 필요한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자격증 프로그램인 ‘경희나노디그리’를 운영해 왔다. 그 결과 ‘산업체 종사자의 원격 맞춤형 교육’ 부문에서 교육부 인증·역량 진단 우수사례로 평가받았다. 4년제 학위 과정이 아니라 시간제 등록 과정이기에 언제든지 자유롭게 과정에 참여해 이수할 수 있다.
사이버대는 지난 1일부터 2022학년도 2학기 신·편입생 모집을 일제히 시작했다. 일반대, 전문대 등 오프라인 대학과 달리 수능 성적이나 고교 내신 성적을 반영하지 않고, 온라인 적성검사와 자기소개서, 학업계획서 등을 종합해 선발한다. 대학별 개설학과, 모집인원 등 세부 사항은 각 대학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최예린 기자 rambuta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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