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닥시장 상장사 태웅로직스는 국내 1위 3자물류 회사다. 2019년 12월 3자물류 회사 중 유일하게 주식시장에 상장했다. 폴리에틸렌, 실리콘 등 주요 원자재로 쓰이는 고상화물(고체성화물)부터 벤젠 등 석유화학제품 계열 액상화물(액체성화물), 해외 플랜트 시공에 사용되는 대형 기자재 등 프로젝트화물을 전문으로 운송한다.
미국과 중·남미부터 중국, 러시아, 우즈베키스탄 등 중앙아시아,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시아까지 세계 10여 개국에 해외 현지 법인을 운영하고 있다. 1년에 운송하는 화물은 20피트 컨테이너 기준 32만 개 이상이다. 업계에서는 3자물류 2위 회사보다 연간 두 배 가까이 많은 화물을 처리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작년 매출은 9390억원, 영업이익은 793억원이다. 신한금융투자는 태웅로직스가 올해 매출 9405억원에 영업이익 812억원을 올릴 것으로 예상했다.
태웅로직스는 화주와 운송계약을 맺은 뒤 최적의 조건을 찾아 조합한다. 컨테이너선을 이용한 선박화물, 대륙을 관통하는 기차화물, 비행기를 이용한 항공화물과 근거리 트럭화물 등이 포함된다. 여러 화주에게 의뢰를 받아 전체 운송 물량을 늘린 뒤 각 해운회사나 철도회사와 계약을 맺기에 가격협상력에서 우위를 점한다. 개별 회사가 2자물류 방식으로 소규모 운송 업무를 수행하는 것보다 저렴한 가격에 운송할 수 있다. 관세 처리 및 창고 보관 등의 업무도 대행한다.
회사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물류비가 가파르게 오르면서다. 한재동 태웅로직스 대표는 “지난해 국제 물류비가 전년 대비 평균 2.5배 이상 늘었으며 물동량도 15% 이상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매출은 최근 1년 사이 3배(2020년 3413억원) 가까이 뛰었다. 한 대표는 “장거리 화물일수록 가격 상승폭이 크다”며 “중국에서 칠레로 가는 장거리 화물은 운송비가 기존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컨테이너당 1만5000달러를 기록하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코로나19로 인한 물류 대란이 잦아들면 실적이 감소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에 대해 한 대표는 “전혀 그렇지 않다”고 힘줘 말했다. 코로나19 확산 과정에서 경영난에 빠진 국제선사들의 합종연횡이 이뤄진 까닭에 화물 운송을 맡아줄 선박회사가 줄었기 때문이다. 한 대표는 “올 1월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가 고점을 찍고 하락했으나 최근에 다시 소폭 상승하는 등 현재 수준에서 큰 변화는 없을 것”이라고 했다.
태웅로직스의 주요 거래처 중에는 동유럽에 있는 국내 2차전지 제조사들의 현지 공장도 있다. 주요 원자재를 공급하기 위해서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등을 경유한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한 영향에 대해 한 대표는 “아직 러시아 쪽 물류가 막힌 상황은 아니다”고 했다.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시작해 유럽까지 이어지는 시베리아횡단철도(TSR) 등은 여전히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주가는 최근의 증시 침체에도 ‘선방’하고 있다. 16일 주가는 전일 대비 8.64% 급락했지만, 여전히 지난달 초보다는 37%가량 오른 6450원을 기록했다.
김진원 기자 jin1@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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