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인테리어 업계에 따르면 인테리어 시공인력 부족과 원자재 가격 고공행진이 장기화하면서 올 들어 인테리어 총비용이 지난해 대비 1.5~2배가량 뛰었다.
인테리어 시공인력의 노임은 거침없이 치솟고 있다. 올 상반기 서울 기준 마루 시공 인력의 일당은 최고 35만원으로 전년 대비 40%(10만원)가량 뛰었다. 타일 시공 인력은 지난해 최고 35만원에서 올해 40만원으로, 목공은 최고 35만원에서 38만원으로 상승했다.
수요 대비 부족한 인력 공급이 인건비가 오른 원인이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에 따르면 2019년 24조5000억원 규모였던 국내 인테리어 시장은 지난해 60조원을 돌파한 것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현장에서 수년에 걸쳐 도제 방식으로 시공 기술자를 길러내는 업계 특성상 빠르게 팽창한 시장 수요에 따라가지 못하는 실정이다.
건자재의 주요 원재료인 석유화학제품 가격이 크게 오른 것도 인테리어 비용 상승을 이끌었다. 올해 1월 배럴당 75달러 수준이던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3월 이후 100달러 위에서 거래되고 있다. 지난 3월 한때 130달러를 찍기도 했다. 주요 건자재 기업들은 줄줄이 소비자 가격을 올리며 제조원가 상승에 대응했다.
업계에선 부족한 전문 인테리어 인력을 직접 육성하고자 나섰다. 대학과 산학협력으로 인테리어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LX하우시스가 대표적인 사례다. LX하우시스는 올해 초 대진대에 이어 최근 인제대와 업무협약을 맺고 올해 2학기부터 공과대학 실내건축학과에 '인테리어 홈 플래닝 전문가' 과정을 신설한다. 인테리어 설계, 3차원 모델링, 마케팅 등 이론·실기 과목과 함께 LX Z:IN(지인) 인테리어 매니저 직무 체험, 취업 클리닉 등 실습 교육을 졸업예정자면 전공과 상관없이 누구나 수강할 수 있다.
해당 과정을 이수한 학생은 면접을 거쳐 희망 지역의 LX 지인 인테리어 대리점 매니저로 일할 수 있다. LX하우시스는 향후 전국 주요 권역별 대학과 산학협력을 확대할 방침이다. 최영일 LX하우시스 인테리어 사업부장(상무)은 "국내 인테리어 산업 활성화는 물론 청년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게 돼 감사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민경진 기자 mi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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