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따라 유주택자들도 일정요건만 갖추면 주택담보대출도 받아 볼 수 있다. 세대당 2건까지 주택담보(중도금)대출을 보증한도 5억원 내에서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다주택자들의 양도세의 부담도 줄어든다. 다주택자도 1주택자들과 마찬가지로 2년 이상 보유 시 기본세율(6~45%)을 적용한다.
1주택자들에게도 일부 혜택이 돌아간다. 1주택자 양도세 비과세 혜택을 받기 위해선 조정대상지역에서는 2년 보유, 2년 실거주 요건을 모두 충족해야만 한다. 하지만, 비규제지역에선 실거주 없이 보유만 해도 된다.
롯데건설이 대구 달서구 본동 일대에서 주거복합단지 ‘달서 롯데캐슬 센트럴스카이’를 공급한다.
‘달서 롯데캐슬 센트럴스카이’는 총 3개 동, 지하 5층~지상 최고 48층 규모로 건립되며 총 529가구(오피스텔 포함)가 공급된다. 전용면적은 아파트와 오피스텔 모두 84㎡ 단일형으로 구성된다.
롯데건설은 계약을 해지하더라도 계약금을 보장해주는 ‘계약금 안심보장제’를 실시하고 있다.
‘계약금 안심보장제’는 수분양자가 특약 해지 접수 기간 내에 해지 요청을 하면 입주 지정기간 종료일까지 계약 해지 후 계약금을 돌려주는 제도다. 발코니 확장 비용에 대해서도 계약금 안심보장제에 포함시켜 계약자의 부담을 최소화했다.
이 외에도 계약해지 시 일정부분 금전적으로 지원해주는 ‘특약해지금’도 마련됐다. 또 입주민들에겐 ‘입주지원금’이 지급될 예정이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