펫테크 열풍 타고 반려동물 플랫폼에 투자금 몰렸다[VC브리핑]

입력 2022-07-20 15:41  

이 기사는 07월 20일 15:41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벤처캐피털(VC) 및 스타트업 정보업체인 The VC와 함께 지난주 VC 투자 현황을 요약 정리해드립니다. '오늘'의 투자에서 '내일'의 아이디어를 얻으시기를 바랍니다.

◆'반려동물 장례 서비스' 21그램, 60억 프리 시리즈B 투자 유치

반려동물 장례 서비스를 운영하는 21그램이 60억원 규모 프리 시리즈B 투자 라운드를 마쳤습니다. 한국투자파트너스와 코웨이, 제이커브인베스트먼트 등이 투자에 참여했습니다. 누적 투자금은 125억원입니다.

이 회사는 2020년 경기 광주에 '1호' 반려동물 장례식장을 열어 주목받았는데요. 지난 2월에는 천안아산 2호점을 냈습니다. 올 상반기까지 누적 장례건수는 전년보다 140% 이상 늘어났다는 설명입니다. 또 지난 4월 반려동물 복합공간 '우쭈쭈케어센터'를 열고 반려동물 케어 서비스로 사업 영역을 넓혔습니다. 미용이나 호텔서비스 같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AI로 반려동물 신원 확인펫나우, 47억원 투자 유치

AI 기반 반려동물 생체인식 스타트업인 펫나우가 47억원 규모 프리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KDB산업은행과 대덕벤처스, 부국증권 등 5개 투자사가 참여했습니다.

이 회사는 반려견 신원 확인을 위한 '비문' 인식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강아지의 코 주름 무늬인 비문은 반려견마다 생김새가 달라 사람의 지문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강아지 비문 사진 2만 장을 자체 확보해 인식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앱으로 강아지 얼굴 사진을 촬영하면 AI가 비문 위치를 찾아 초점을 맞추는 기술도 내놨습니다.

◆ '한국판 아마존고' 파인더스에이아이, 71억원 시리즈A 투자 유치

인공지능(AI) 기반 무인 매장 솔루션을 개발하는 파인더스에이아이가 71억원 규모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컴퍼니케이파트너스가 주도하고 크릿벤처스, SDB인베스트먼트, 퀀텀벤처스, 끌림벤처스 등이 투자에 참여했습니다.

이 회사는 AI 딥러닝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완전 매장 무인화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미국 아마존의 '아마존고'와 유사한 솔루션인데요. 매장에 들어온 고객과 그 고객이 구매한 물건을 탐지하고 최종 구매 결과를 알고리즘으로 추론합니다. 국내에서는 대다수 매장들이 키오스크를 활용한 '불완전한' 형태의 무인화만 도입된 상태인데요. 파인더스에이아이는 국내에서도 완전 무인 매장을 도입하는 데 앞장설 계획입니다.

현대차도 '찜'한 과학 유튜브 긱블, 50억원 투자 유치
과학 콘텐츠 스타트업 긱블이 50억원 규모 시리즈A 브릿지 투자 유치를 완료했습니다. 현대자동차 제로원과 함께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 코사인인베스트먼트, 대교인베스트먼트, CKD창업투자 등이 베팅했습니다. 누적 투자금은 78억원입니다.

2017년 문을 연 이 회사는 유튜브 채널 '긱블'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명은 괴짜를 뜻하는 긱(Geek)과 '할 수 있다'를 의미하는 에이블(Able)에서 따 왔습니다. '괴짜는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의미를 담았습니다. 어려운 과학 콘텐츠를 영상으로 알기 쉽게 풀어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데요. 유튜브 구독자 수는 92만 명에 달합니다. 특히 주 시청자층이 35~44세 남성인데, 아빠와 아이가 함께 시청하는 유익한 채널이라는 설명입니다.

김종우 기자 jongwo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