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시장은 26일 서울시청에서 이런 내용을 핵심으로 한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구상(마스터플랜)’을 발표했다. 인허가권자인 서울시가 토지주인 코레일(지분 72%)과 36차례 실무협의 및 전문가 자문을 거쳐 이번 구상을 마련했다.
오 시장 재임 1기인 2006년 ‘한강 르네상스 프로젝트’로 시작한 용산정비창 개발은 2013년 민간사업이 최종 무산된 뒤 10년째 방치돼 왔다. 서울시는 이곳을 24시간 다양한 활동이 가능한 ‘융복합 국제도시’, 삶의 질을 높이는 ‘녹지생태도시’, 세계로 연결되는 사통팔달의 ‘입체교통도시’, 스마트기술 혁신의 전진기지인 ‘스마트도시’로 조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서울 최초의 입지규제최소구역으로 지정해 용적률 1500%를 웃도는 초고층 건물이 들어서도록 할 계획이다. 50% 이상의 녹지율을 확보하고, 용산공원과 한강으로 뻗어나가는 방사형 녹지체계도 구축한다. 차량은 지하로 달릴 수 있도록 지하 교통체계를 도입한다.
서울시는 내년 상반기까지 도시개발구역 지정과 개발계획 수립을 마치고 2024년 하반기 기반 시설을 착공할 것으로 예상했다. 코레일(70%)과 서울주택도시공사(30%) 등 공공이 5조원을 투입해 부지를 조성하고 인프라를 구축한 뒤 민간이 부지를 차례로 개발한다. 오 시장은 “용산이 가진 무한한 잠재력과 변화한 여건에 부합하는 개발을 추진하겠다”며 “이번 계획을 차질 없이 실행해 서울의 도시 경쟁력을 높이고 미래 산업을 육성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안상미/박종필 기자 sarami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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