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펄프와 재생펄프 화장지 간 품질의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이 28일 소비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8개 브랜드의 3겹 화장지 13개 제품에 대해 품질, 안전성 및 표시사항을 조사해 결과를 발표했다. 소비자원은 설문조사 결과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화장지 제품인 깨끗한나라(순수 시그니처 3겹), 노브랜드(서프라이즈 3겹 화장지), 돈잘버는집(프리미엄 소프트 30M30롤), 모나리자(자연이좋은), 잘풀리는집(코튼필), 코디(순백), 크리넥스(순수소프트), 헬로키티(큐티 3겹 화장지) 등 천연펄프 화장지 8종과 노브랜드(3겹화장지), 돈잘버는집(30M30롤), 모나리자(나무이야기 데코), 잘풀리는집(클래식 3겹데코 플러스), 코디(에코그린 바스티슈) 등 재생펄프 화장지 5종이 조사대상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천연펄프와 재생펄프 화장지 모두 흡수량과 파열강도가 KS 권장 기준 이상이었다. 안전성 기준에도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천연펄프와 재생펄프 화장지의 품질 차이가 크지 않았다”고 말했다.
각 화장지의 흡수량은 모든 제품이 우수했으나 화장지에 힘을 가했을 때 터지지 않고 견디는 정도인 파열강도는 제품마다 차이가 있었다. 깨끗한나라(순수 시그니처 3겹), 돈잘버는집(프리미엄 소프트 30M30롤, 30M30롤), 잘풀리는집(코튼필), 노브랜드(3겹 화장지), 코디(에코그린 바스티슈)는 파열강도가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화장지 가루 떨어짐도 제품별로 차이가 났다. 깨끗한나라(순수 시그니처 3겹), 돈잘버는집(프리미엄 소프트30M30롤) 등 2개 제품은 화장지 가루 떨어짐이 적어 상대적으로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화장지가 물에 풀리는 시간을 실험한 결과 10개 제품이 30초 동안 물에 완전히 풀렸으나, 모나리자(자연이좋은), 크리넥스(순수소프트), 헬로키티(큐티 3겹 화장지) 등 3개 제품은 82.4~98.5%가 풀려 상대적으로 시간이 더 걸렸다.
소비자원은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위생용품의 품질 및 안전성에 대한 비교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이광식 기자 bumera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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