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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이 지난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역대 최대 매출(해당 분기 기준)을 기록했다. 강(强)달러와 인플레이션, 중국 봉쇄 등 겹악재 속에서도 월가 추정치를 넘어서는 실적을 올렸다. 아이폰13 시리즈가 기존 안드로이드 사용자를 대거 끌어들이며 흥행한 결과라는 분석이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이례적으로 3분기 매출 증가세가 가속화할 것이란 전망까지 내놨다. 삼성전자가 올해 스마트폰 판매량 전망치를 낮춘 것과 대조된다.
아이폰13, 3분기째 판매 호조
애플은 28일(현지시간) 장 마감 후 2분기(자체 회계 기준 3분기) 매출이 830억달러(약 107조7000억원)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9%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애플의 역대 2분기 매출 중 최대치다. 시장 추정치(828억1000만달러)도 웃돌았다. 주당순이익(EPS)도 1.2달러로 시장 추정치(1.16달러)를 넘어섰다.
애플 매출의 절반을 차지하는 아이폰 부문 매출이 406억7000만달러(약 53조원)로 전년 동기보다 2.8% 늘었다. 시장은 아이폰 매출이 2.5% 감소한 383억3000만달러일 것으로 추정했으나 애플은 ‘깜짝 실적’을 발표했다. 아이폰 부문 매출은 삼성전자에서 스마트폰과 가전 등 완제품을 담당하는 DX 부문 매출(2분기 44조4600억원)보다도 많다.
지난해 9월 출시된 아이폰13 시리즈 판매 호조가 3분기째 이어지면서 효자 노릇을 톡톡히 했다. 삼성전자, 화웨이 등 안드로이드 진영 소비자들을 아이폰으로 끌어들인 영향이 컸다. 쿡 CEO는 이날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에서 아이폰으로 넘어온 소비자 수가 기록적인 수준”이라며 “2분기 아이폰 신규 사용자가 전년 동기 대비 두 자릿수 증가했다”고 말했다.
화웨이 제재 반사이익 효과도 있었다. 2019년 미국의 제재로 화웨이는 구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를 쓸 수 없게 됐다. 당시 화웨이 스마트폰을 구매한 뒤 교체 시기를 맞은 이용자들을 애플이 대거 끌어들였다는 분석이다. 스마트폰 업계 관계자는 “스마트폰 교체 시기를 맞은 화웨이 스마트폰 이용자들이 애플로 눈을 돌렸다”고 말했다.
‘탄탄한 생태계’로 독보적 1위
쿡 CEO는 이날 “3분기에 매출 증가세가 가속화할 것”이라며 3분기 실적에 대해서도 자신감을 나타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실적 가이던스(실적 전망치)를 내지 않던 애플이 이례적으로 밝힌 내용이라는 평가다. 세계 스마트폰 시장이 경기침체 우려와 부품 공급난 등으로 위축되는 상황에서 나온 낙관적 발언이다. 앞서 삼성전자는 2분기 실적을 발표하며 올해 스마트폰 판매량 전망치를 전년보다 5% 감소한 2억5700만 대로 낮췄다.애플의 ‘나홀로 질주’ 비결은 아이폰과 맥북, 애플워치 등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뿐만 아니라 앱스토어와 애플TV+, 애플뮤직 등 서비스를 아우르는 애플 생태계의 경쟁력에 있다는 분석이다. 탄탄한 생태계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 사업 성장세도 가파르다. 앱스토어와 애플TV+, 애플뮤직 등이 포함된 서비스 부문의 2분기 매출은 12.1% 증가했다. 애플 사업 부문 중 증가율이 가장 높았다.
노유정/이승우 기자 yjroh@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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