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현지시간) 테슬라 주가는 0.04% 상승한 891.83에 거래를 마쳤다. 스태그플레이션(경기 침체 속 물가 상승) 등의 우려로 600달러 선까지 급락한 테슬라 주가는 어느새 900달러 선을 다시 넘보고 있다. 우려를 불식시킨 실적 성적표 덕분이다. 테슬라의 2분기 매출(169억3000만달러)과 영업이익(24억6000만달러)은 전년 대비 각각 41.6%, 87.7% 급증했다. 니켈, 리튬 등 주요 원자재 가격 급등, 국제 물류비 상승, 중국 공장 가동 중단 등 온갖 악재를 뚫고 호실적을 기록했다.
핵심은 가격 인상이었다. 원가 상승분을 고스란히 제품 가격에 전가해 수익성을 지켜냈다. 테슬라는 올해 들어서만 여섯 번 가격을 올렸다. 제품 성능이나 디자인 개선과는 상관없는 가격 인상이었다. 테슬라의 2분기 평균 판매단가(ASP)는 5만7331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9.8% 급등했다. 테슬라 모델3 롱레인지 가격은 8496만원으로 지난해 초(5999만원) 대비 약 40% 급등했다. 조희승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단단한 수요를 바탕으로 판매 가격을 올려 원가 상승분을 소비자에게 전가해 수익성을 개선했다”고 분석했다.
코카콜라도 강력한 브랜드의 힘을 바탕으로 제품 가격을 인상, 실적을 방어했다. 코카콜라는 2분기 제품 가격을 5%가량 올렸지만 2분기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9% 늘었다. 2분기 순매출(113억2000만달러)과 조정 순이익(30억6000만달러)은 각각 전년 대비 11.8%, 16.6% 증가했다. 올 하반기 경기침체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코카콜라는 오히려 올해 연간 매출 증가율 가이던스를 기존 7~8%에서 12~13%로 상향했다.
탄탄한 수요를 바탕으로 가격 인상을 단행한 명품 업체들도 호실적을 냈다. 루이비통, 크리스찬디올 등 명품 브랜드를 거느리고 있는 루이비통모에헤네시(LVMH)의 2분기 매출(367억유로)과 영업이익(102억3500만유로)은 각각 전년 대비 28%, 27.9% 급증했다. 경기 침체로 명품 수요도 둔화될 수 있다는 우려를 불식시킨 견조한 실적이었다.
LVMH 주가는 지난 한 달 새 18.12% 상승했다. 에르메스 2분기 매출도 전년 동기 대비 19.5% 상승해 시장 기대치(13.2%)를 웃돌았다.
심성미 기자 smshim@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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