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카카오뱅크의 상반기 순이익은 123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8%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1628억원으로 21.7% 증가했다. 지속적인 고객 증가와 최대 월간 모바일 트래픽, 뱅킹 비즈니스 성장에 힘입어 상반기 기준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2분기 기준 당기순이익은 57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7.7% 감소했다. 영업수익은 3708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46.2% 늘었다. 이와 관련해 카카오뱅크는 미래경기전망을 반영한 추가 충당금 126억원을 추가로 적립한 영향이라고 설명했다.
카카오뱅크의 상반기 영업수익은 7092억원을 기록했다. 전체 영업수익에서 이자수익을 제외한 비이자 부문 수익 비중은 21%다. 기준금리 상승과 중·저신용자 대상 대출 확대에 따른 이자 이익 확대, 플랫폼·수수료 비즈니스 성장 등이 수익성 강화에 기여했다.
수신 잔액은 33조1808억원으로 지난해 말보다 3조1547억원 늘었다. 저원가성 예금이 꾸준히 늘면서 59.8%의 비중을 기록했다. 여신 잔액은 같은 기간 25조8614억원에서 26조8163억원으로 증가했다. 중저신용자 대출과 전월세보증금·주택담보대출이 성장을 견인했다.
무보증 중저신용자 대상 대출 잔액은 2조9582억원으로 지난해 말 대비 4939억원 늘었다. 중저신용대출 잔액 비중은 22.2%로, 지난해 말(17%)보다 5%포인트 이상 확대됐다. 2분기 기준 순이자마진(NIM)은 2.29%를 기록했다. 연체율은 0.33%로 집계됐지만, 전월세대출 대위변제 지연으로 인한 일시적 영향을 제거할 경우 0.28%였다.
2분기 말 기준 카카오뱅크 고객 수는 1917만명으로 지난해 말(1799만명)에서 반년 만에 118만명이 늘었다. 연령별 비중은 △10대 8% △20대 25% △30대 26% △40대 23% △50대 이상 18% 등 다양한 연령층으로 고객 기반이 확대되고 있다.
청소년 대상 금융 서비스 'mini(미니)'의 누적 가입 고객 수는 139만명이다. 카카오뱅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월간활성이용자수(MAU)도 역대 최다인 1542만명을 기록하며 뱅킹앱 1위를 유지했다(닐슨미디어 디지털 데이터 기준).
플랫폼 부문에서는 주식 계좌 개설 서비스의 누적 개설 좌수가 600만좌를 돌파했다. 연계대출은 누적 5조1000억원으로 지난해 말 대비 23% 성장했다. 제휴 신용카드 발급 실적은 28% 증가해 누적 47만장으로 늘었다.
수수료 부문에서는 체크카드 결제 규모와 외환 송금 건수가 전년 대비 21%, 10% 증가했다. 펌뱅킹 거래 건수도 57% 이상 증가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하반기에는 개인사업자 대상 금융 상품을 출시하고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준비도 본격적으로 시작할 계획"이라며 "카카오뱅크가 보유한 상품과 서비스를 유기적으로 연계해, 카카오뱅크만의 혁신을 지속해나가겠다"고 말했다.
고은빛 한경닷컴 기자 silverlight@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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