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O 강행' 쏘카, 일반 청약도 좌절...경쟁률 14대 1 그쳐

입력 2022-08-11 16:36   수정 2022-08-11 16:37

이 기사는 08월 11일 16:36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차량공유 업체 쏘카가 유가증권시장 상장을 위한 일반청약에서 2000억원을 밑도는 증거금을 모으는 데 그쳤다.

11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쏘카의 일반 청약 통합 경쟁률은 약 14.4대 1로 집계됐다. 증권사별로 살펴보면 미래에셋증권 13.0대 1, 삼성증권 17.6대 1, 유안타증권 17.5대 1 등이다. 청약 금액의 절반을 미리 납부하는 증거금은 약 1830억원이 모였다.

총 청약 건수는 약 4만6000건이다. 미래에셋증권에 약 2만4000건, 삼성증권에 약 2만1000건, 유안타증권에 약 1100건의 주문이 들어왔다.

이에 미래에셋증권으로 청약에 참여한 투자자는 균등 배정 물량으로 추첨에 따라 13~14주를 받게 될 전망이다. 삼성증권 청약자는 6~7주, 유안타증권 청약자는 3~4주다.

기관 수요예측에 이어 일반 청약에서도 흥행에 실패하며 냉정한 시장의 평가를 받았다. 수요예측 이후 기업가치를 1조원 아래로 낮췄지만, 여전히 일반 청약 투자자의 눈높이에는 못 미쳤다는 분석이 나온다.

쏘카와 주관사단은 수요예측 경쟁률이 56대 1로 저조하게 나타나자 공모가를 희망 범위(3만4000~4만5000원) 하단보다 18% 낮춘 2만8000원으로 결정했다. 공모 물량도 기존 455만주에서 364만주로 20% 줄였다. 공모가 기준 시가총액은 약 9666억원이다.

구주 매출을 없애고 상장 이후 유통할 수 있는 물량을 14.51%로 낮추는 등 시장 친화적 공모 구조를 만들었지만 적자 기업이라는 점이 걸림돌로 작용했다는 평가다.

쏘카는 2011년 설립된 차량 공유 업체다. 국내 차량 공유 시장 1위 업체로 전국 4500여개 쏘카존에서 1만9000대의 공유 차량을 운영하고 있다. 전기자전거 공유 플랫폼인 ‘일레클’과 온라인 주차 플랫폼 ‘모두의 주차장’ 등도 서비스하고 있다.

공모 자금은 신사업 진출을 위한 인수합병(M&A)과 지분 투자, 자율주행 등 기술 개발 등에 사용할 예정이다. 오는 22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한다.

최석철 기자 dolsoi@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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