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주’로 불리는 삼성전자와 카카오, 네이버의 소액주주 수가 지난해 말 대비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올 들어 주가가 이렇다 할 반등 없이 30~40% 고꾸라졌음에도 불구하고 되레 ‘물타기’에 나선 개인투자자가 많아졌다는 분석이다. 전문가들은 글로벌 경기 침체, 각국의 통화 긴축 정책 등으로 하반기에도 이들 기업의 주가는 좀처럼 상승 계기를 찾기 어려울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삼성전자 소액주주 수는 592만2593명으로, 지난해 말(506만6351명) 대비 85만6342명(19.9%) 증가했다. 개인투자자(1384만 명) 중 42.7%가 삼성전자에 투자하고 있는 셈이다.
국내 상장사 중 소액주주 수가 두 번째로 많은 카카오에 몰린 개미도 많아졌다. 지난해 말 191만8337명으로 줄었던 카카오 소액주주는 6개월 만에 204만1314명으로 늘어나며 다시 200만 명을 돌파했다. 네이버 소액주주는 같은 기간 78만5881명에서 97만3445명으로 18만7564명(23.8%) 늘었다.
이들 기업의 공통점은 올 상반기 주가가 크게 하락했다는 점이다. 삼성전자는 올 상반기 주가가 27.20% 하락했다. 같은 기간 개인투자자는 삼성전자를 15조1610억원어치 사들였다. 상반기 카카오 주가는 37.87% 급락했다. 네이버도 33.51% 하락세를 보였다. 하지만 개인은 카카오를 1조7710억원어치, 네이버는 2조650억원어치를 사들였다.
전문가들은 우량주인 이들 기업 주가가 크게 하락하자 개인투자자가 서둘러 저가 매수에 들어간 결과라고 분석했다. 삼성전자가 6만전자로 내려앉았던 4월 개인투자자는 4조5240억원어치를, 5만전자로 주저앉은 6월엔 3조6430억원어치를 사들이며 물타기를 시도했다. 정용택 IBK투자증권 수석연구위원은 “올초에는 ‘10만전자’에 대한 믿음으로, 그 이후에는 낙폭이 과도하다는 인식이 퍼지면서 개인의 저가 매수세가 몰렸다”고 말했다.
네이버와 카카오 주가에 대한 ‘잿빛 전망’도 이어지고 있다. 미국 중앙은행(Fed)이 다음달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기준금리를 0.75%포인트 인상할 수 있다는 전망이 다시 힘을 받으면서다. 성장주에 대한 할인율이 다시 커질 수 있다는 뜻이다.
정 수석연구위원은 “하반기에는 장기 투자에 지친 개인투자자가 빠져나가면서 ‘국민주’의 소액주주 수도 감소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심성미 기자 smshim@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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