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정 트위터 상무는 지난 23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콘텐츠 마케팅 서밋(CMS) 2022'에서 "지난 10년간 한국 콘텐츠의 트윗 건수가 546% 늘었다"며 "K팝, K콘텐츠 30년 역사에서 만들어진 콘텐츠의 우수성과 팬덤 문화의 고유성 등과 관련이 있다"고 말했다. 이날 김 상무는 'K팝과 K콘텐츠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를 주제로 강연했다. 김 상무는 트위터에서 글로벌 K팝&K콘텐츠 파트너십 총괄을 맡고 있다.
김 상무는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K콘텐츠가 세계로 확산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그는 "트위터 등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K콘텐츠가 전 세계로 확산됐다"며 "2020년을 기점으로 영화나 드라마, 웹툰 등으로 팬덤이 확장되며 세계화를 이끌고 있다"고 설명했다.
K콘텐츠가 과거 ‘한류’와는 달리 아시아뿐만이 아니라 북미, 유럽, 남미 등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는 게 김 상무의 분석이다. 올 초부터 지난 18일까지 K콘텐츠에 대해 가장 많이 대화하고 있는 나라엔 태국, 필리핀, 인도네시아, 인도, 말레이시아, 일본 등 아시아 국가 뿐만 아니라 미국, 브라질, 영국도 10위 안에 들었다.
K콘텐츠의 인기엔 K팝이 큰 역할을 하고 있는 것도 특징으로 꼽힌다. 김 상무는 "‘사내맞선’의 김세정, ‘옷소매 붉은 끝동’의 이준호, ‘브로커’의 이지은, ‘한산’의 옥택연 등 K팝 아이돌 출신 배우의 출연이 트윗 증가를 이끌었다"며 "드라마 ‘그 해 우리는’은 방탄소년단 뷔의 OST '크리스마스 트리'가 공개된 날 가장 많은 트윗을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지금 우리 학교는’과 ‘그해 우리는’ 등 웹툰 원작의 콘텐츠가 드라마와 원작 웹툰에 대한 관심을 키우는 경향도 나타났다.
한편 이 날 발표에선 올 들어 지난 18일까지 가장 많이 트윗된 콘텐츠 순위도 공개됐다. 드라마 중에선 JTBC 드라마 ‘설강화’가 1위에 올랐다. tvN 토일드라마 ‘스물다섯 스물하나’와 SBS 드라마 ‘사내맞선’이 2위와 3위를 기록했다. 넷플릭스 ‘지금 우리 학교는’, SBS ‘그 해 우리는’, 왓챠 ‘시맨틱 에러’, ENA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MBC ‘옷소매 붉은 끝동’, tvN ‘우리들의 블루스’,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 등도 상위권에 들었다.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트윗된 한국 영화 1위는 송강호 주연 ‘브로커’가 차지했다. ‘헌트’, ‘마녀2’, ‘범죄도시2’, ‘비상선언’, ‘외계+인’, ‘헤어질 결심’, ‘한산’, ‘기생충’, ‘보이스’ 등이 10위 안에 들었다.
황정수 기자 hj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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