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증권, 블록체인 투자 활성화 SK증권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과 업무협약을 맺고 블록체인과 핀테크 분야 우수 스타트업을 발굴하기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양 기관은 블록체인 스사트업 지원 프로그램을 공동 운영하고, 디지털 신기술 교류와 연구 조사를 함께 수행합니다. 이두연 SK증권 신기술투자본부장은 "스타트업 투자뿐만 아니라 사업 제휴 등 다양한 형태의 협업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SPLASH 2022 시작 스타트업 축제 '스플래시(SPLASH) 2022'가 오는 5일부터 6일까지 광주시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됩니다.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와 광주경제자유구역청, KOTRA가 공동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인공지능(AI) 스타트업 200개 사를 포함해 10개 국가 100여 명의 투자자가 참석할 예정입니다. 행사 기간엔 총상금 2억원이 주어지는 'IR 피칭 챌린지', 스타트업과 투자자를 잇는 데모 쇼케이스 등이 진행됩니다.
제주, 우주 스타트업과 함께한다 대전과 세종은 연구, 전남은 발사체 생산이 이루어지는 가운데 제주가 지역 간 선순환 고리를 창출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습니다. 제주 우주산업 발전포럼에서입니다. 실제로 제주는 발사체 스타트업 페리지에어로스페이스의 발사 실험장으로 활용되며 지리적 강점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페리지에어로스페이스는 최근 KB증권·한국투자증권을 주관사를 선정하고 상장에도 도전하고 있습니다.
알고택스의 확장 투자자를 위한 세금 신고 서비스 알고택스는 서비스 출시 1달 만에 처리한 신고 거래금액이 70억원을 돌파했다고 밝혔습니다. 당근마켓 스톡옵션, 넷마블네오 우리사주, 기타 개인 간 매매 등 다양한 고객들이 비상장주식 세금 신고 서비스를 이용했다는 설명입니다. 알고택스는 비상장주식 양도소득세를 신고할 수 있는 서비스를 운영하는데, 국세청 '홈택스'의 복잡한 화면을 쉽게 풀어 소비자 정보탐색 시간을 줄인 것이 특징입니다.
식신의 AI 오프라인 결제 푸드테크 스타트업 식신이 기업용 모바일 식권 서비스 '식신e식권'에 AI 오프라인 결제 기능을 탑재했습니다. 식신e식권은 하루 19만 명이 이용하는 전자 식권으로 약 500개 기업이 쓰고 있습니다. AI 오프라인 결제 기능은 온라인 장애 발생 시 앱이 오프라인 결제 모드로 전환되는 기능을 담고 있습니다. 2018년 아마존웹서비스(AWS)의 서울 리전이 장애를 겪어 전자식권 서비스가 마비되면서 개발이 시작됐다는 설명입니다.
페어스퀘어랩 투자 유치 블록체인 업체 페어스퀘어랩이 다우키움그룹 계열사 한국정보인증과 한미글로벌로부터 100억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페어스퀘어랩은 탈중앙화 금융(De-Fi)과 차세대 웹서비스로 꼽히는 '웹 3.0' 분야 전문성을 내세웠습니다. 가상자산 지갑, 탈중앙화 거래소(Dex) 등 핵심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코빗, 블로코와 함께 한국디지털자산수탁(KDAC)을 설립해 신한은행으로부터 전략적 투자를 유치한 바도 있습니다.
'어쩌다 전원일기' 원작을 무료로 리디는 카카오TV 드라마 '어쩌다 전원일기' 방영을 기념해 원작 웹소설과 웹툰을 무료로 즐기는 '원데이 프리'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원작 웹툰 '어쩌다가 전원일기'는 서울 토박이 수의사 '한지율'과 파출소 해결사 '안자영'이 펼치는 전원 로맨스 작품입니다. 유료로 회차를 소장한 고객에겐 최대 2500포인트를 증정하고, 완독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인증하면 500명에게 1000포인트를 제공하는 이벤트도 엽니다.
튜닙 AI '최우수상' AI 스타트업 튜닙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에서 주최하고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주관한 '2022 AI 온라인 경진대회' 자연어처리(NLP) 분야에서 최우수상에 해당하는 과기정통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습니다. AI 온라인 경진대회는 우수 AI 벤처를 발굴하고 사업화를 진행하는 대회입니다. 올해는 3개 분야에서 총 526개 팀이 참여했습니다. 튜닙은 NLP 분야 문서 검색 효율화를 위한 기계독해 과제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한경 긱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