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스타트업얼라이언스에 따르면 7월 셋째주(18~24일) 주요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2개사(네이버 쇼핑라이브, 그립)의 판매 아이템은 1만 개에 육박했다. 네이버 쇼핑라이브는 2458개사의 5731가지 상품을, 그립은 1372개사의 4030가지 상품을 판매했다. 같은 기간 TV 홈쇼핑 3사(롯데·GS·현대홈쇼핑)에서 549가지 상품을 판매한 것과 비교하면 20배가량 많다. 이승엽 부경대 교수 연구팀이 조사한 결과다.
이들 두 라이브커머스 플랫폼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는 회사는 3830곳으로, TV 홈쇼핑 3사(363곳)의 10배 수준이었다. 이 교수는 “라이브커머스 판매자 대부분은 소상공인이나 개인사업자”라며 “중국 미국 등에서 농부 어부 등이 라방을 통해 물건을 파는 사례가 확산하는 것처럼 국내에서도 대·중견기업 위주인 TV 홈쇼핑 대신 소상공인과 개인들이 라이브커머스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TV 홈쇼핑은 매체 특성상 한 채널에 한 개의 방송만 할 수 있지만, 라이브커머스 플랫폼은 동시다발로 여러 건의 라이브방송이 가능하다.
부수현 경상대 심리학과 교수는 “라이브커머스는 판매자와 소비자 간 상호작용을 통해 매장에서 직접 쇼핑하는 듯한 현장감을 주는 게 강점”이라며 “소비자는 실시간 채팅창을 통해 다른 사람의 반응을 참고하면서 구매를 결정한다”고 했다.
라이브방송은 전자상거래가 활발한 중국에선 이미 대세로 자리잡았다. ‘왕훙(인플루언서)’을 내세운 라이브커머스로 제품을 판매하는 업체가 크게 늘고 있다. 중국 인구의 4분의 1가량이 라이브커머스를 경험했다.
국내에서도 성장세가 가파르다. 라이브커머스 데이터 전문 스타트업인 씨브이쓰리에 따르면 국내 15개 라이브커머스 플랫폼의 월 거래액은 올 1월 390억원에서 지난달 750억원으로 증가했다.
고은이/이시은 기자 kok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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