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 된 재활용 브랜드, 지속가능 상품이 뜬다’가 9월호 커버스토리다. 최근 ‘지속가능성’을 슬로건으로 내건 상품을 내놓는 기업이 늘어나고 있다. 소비자들이 ‘친환경’ ‘재활용 플라스틱 사용’ ‘비건’ 등을 중요한 구매 요소로 받아들이면서다. 원료 조달에서 제조, 유통까지 전 과정의 변화를 요구하는 지속가능 상품에 대해 취재했다.
글로벌 컨설팅 기업 맥킨지앤드컴퍼니가 최근 쏟아지는 ESG 비판론을 정면으로 반박하고 나섰다. 이 회사는 ESG는 여전히 중요한 개념이며 외부 효과를 관리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9월호 스페셜리포트로 ESG 논란을 다룬 맥킨지 보고서 전문을 번역해 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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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현주 한경ESG 기자 charisle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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