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이 다음달 전기요금 인상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재무위기 극복 방안을 추진한다. 2026년까지 5년간 소비자 할인 혜택을 1조원가량 줄이는 등 총 14조2000억원 규모의 재무구조 개선에 나선다. 자산재평가 등 장부상 수치만 개선하는 방식까지 총동원한다. 그러나 전기요금 인상과 석탄발전소 추가 가동 등 추진 과정에서 여론 반발이나 논란이 벌어질 수 있어 난항이 예상된다.
한전은 당장 다음달 기준연료비를 ㎾h당 4.9원 인상하기로 했다. 이에 더해 4분기 연료비 조정단가를 추가 인상해야 한다고 정부에 보고했다. 또 재무 정상화를 위해선 내년부터 연료비를 반영한 요금 인상이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미세먼지가 적은 4~11월에는 석탄발전상한제를 시행하지 않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소비자 할인 혜택을 줄이고 투자 지출은 최소화하기로 했다. 그동안 자동이체 고객에게 1%(1000원 한도)의 전기료를 깎아주던 할인 제도를 내년 6월부터 폐지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2026년까지 2492억원을 절감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전기 사용 해지 후 재사용할 때 내는 수수료도 올린다. 이 밖에 서남권 해상풍력 확산사업과 송·변전 공사 착공 시점을 늦추고, 배전 지중화 사업을 20% 축소해 5년간 2조4765억원을 절감하기로 했다.
한전과 발전자회사들의 재무 건전화 방안에는 난항도 예상된다. 전기요금 인상은 물가 상승과 민심 이반의 부담이 뒤따른다. 전력구매비를 낮추기 위한 석탄발전소 추가 가동은 정부 내 의견 조율이 쉽지 않다. 조환익 전 한전 사장은 “잘못된 에너지 정책의 비용을 장기간 국민이 부담해야 할 상황이어서 재무 건전화 과정이 만만치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지훈/김소현 기자 lizi@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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