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의 저비용항공사(LCC) 젯스타가 지난주 연이어 결항하면서 인도네시아 발리에 있던 수천명의 승객들이 발이 묶이는 불편을 겪었다.
6일(현지시간) 영국 BBC는 젯스타가 항공기의 기술적 결함으로 지난 1일부터 인도네시아 공항 덴파사르에서 출발해 시드니와 멜버른으로 가는 왕복 항공편 8편을 취소했다고 전했다. 이로 인해 승객 4000명는 예정대로 발리를 떠나지 못했고, 각종 소셜미디어서비스(SNS)에는 분노가 쏟아졌다.
승객들은 오랜 시간 대기하다가 다른 항공권을 예약하거나 귀국 날짜를 바꾸기도 했지만, 젯스타에 따르면 180명이 여전히 발리에 발이 묶여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젯스타를 운영하는 콴타스 그룹은 피해를 입은 승객에게 숙소를 제공했다고 말했다.
젯스타는 항공기 결항의 이유로 기술적인 문제를 꼽았다. 관계자는 “최근 기상문제와 전세계 공급망 병목 현상으로 보잉787에 필요한 부품을 구하지 못해 운항에 차질을 빚었다”고 설명했다. 젯스타는 특별 항공편 2편을 투입해 덴파사르에서 멜버른까지 300명 이상의 승객을 태울 예정이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젯스타가 보유한 보잉787 항공기 11대 중 6대가 현재 운행 중단된 상태다. 이 중 한대는 지난 5월 비행 중 낙뢰를 맞아 운항이 중단됐다. 두 달이면 수리가 끝날 것으로 예상했지만 필요한 부품을 구하지 못해 여전히 운항 재개가 불투명한 상태다다.
팬데믹 이후 항공 수요가 폭증하는 가운데 젯스타를 비롯해 콴타스 그룹은 인력난으로 최악의 시기를 겪고 있다. 지난 7월 항공기 1201편이 취소돼 결항률이 6.2%에 달했고 수천건의 수화물 분실사고가 발생했다. 이에 콴타스 그룹의 최고경영자(CEO)가 직접 고객들에게 사과했다.
콴타스에 따르면 지난해부터 6월 말까지의 손실이 전년보다 18억6000만호주달러(약 1조 7300억원)로 늘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달 젯스타는 심각한 인력 부족에 대처하기 위해 고위 임원들에게 3개월 동안 수하물 취급업무를 맡아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조영선 기자 cho0su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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