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투자로 확보한 SK브로드밴드 지분율은 향후 후속투자(시리즈B)에서 결정된 스윗의 기업가치에 따라 정해진다. 기존 기업가치평가액으로 단순 추산하면 SK브로드밴드 지분율은 3% 미만일 것으로 추정된다. 스윗은 작년 12월 약 260억원 규모 시리즈 A 투자를 유치하고, 스윗의 기업가치평가액(밸류에이션)이 약 1억5000만달러라고 발표했다. 그간 스윗이 모은 누적 투자금은 약 450억원이다.
SK브로드밴드는 이번 투자를 통해 스윗의 국내 총판을 맡게 된다. 문자·팩스 등 SK브로드밴드의 기존 통신 서비스와 스윗 솔루션을 연계한 자체 협업툴 상품도 출시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의 기업 솔루션과 스윗 간 연동도 추진한다.
스윗은 미국 실리콘밸리에 본사를 둔 기업이다. 조쉬 리(이주환) 대표가 2017년 창업했다. 협업툴 소프트웨어 ‘스윗’이 대표 제품이다. 스윗은 구글 워크스페이스, MS 365 등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확장성이 장점이다. ERP(전사적 자원관리) 소프트웨어, CRM(이용자관계관리) 소프트웨어와도 연동할 수 있다. 직관적인 디자인과 UI(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적용해 각종 협업툴 기능을 모아 편의성을 높였다. 글로벌 기업 트위터, 메타플랫폼 등도 스윗을 이용하고 있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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