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현 CJ그룹 회장이 2018년 글로벌 경영전략회의에서 내건 이 같은 목표가 점차 현실이 되고 있다. 해외에서 벌어들이는 CJ제일제당 식품사업 매출이 분기당 1조원을 넘어섰다. CJ ENM이 투자하고 배급하는 콘텐츠는 해외 시상식을 휩쓸고 있다. 이 회장이 삼성으로부터 분리된 직후인 1995년부터 27년간 뿌려온 노력이 결실을 맺으면서 CJ그룹이 K컬처, K푸드의 중심으로 자리잡고 있는 것이다.
CJ그룹은 △문화(culture) △플랫폼(platform) △행복·건강(wellness) △지속 가능성(sustainability) 등 4대 성장엔진을 중심으로 향후 5년간 20조원을 집중 투자할 계획이다.
특히 브랜드 ‘비비고’의 성장이 두드러지고 있다. 2020년부터 ‘비비고 만두’만으로 1조원이 넘는 글로벌 매출을 올리고 있다. 비비고 브랜드는 100여 개 제품이 72개국에 진출해 있다.
올해 인수한 지 3년 된 미국 ‘슈완스’ 효과도 본격화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CJ제일제당 식품 매출은 4조5942억원으로 해외 비중이 역대 최고 수준인 47%까지 확대됐다. 슈완스 인수 직전인 2018년 식품 매출 해외 비중은 14% 수준이었다. CJ그룹 관계자는 “슈완스 인수는 CJ제일제당이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됐다”고 설명했다.
바이오사업 부문도 그룹의 미래 먹거리다. CJ제일제당의 ‘그린 바이오(농업·식품)’ 사업은 50년 이상 축적된 ‘초격차 기술력’을 바탕으로 라이신, 트립토판, 발린, 핵산, 농축대두단백 등 5개 품목에서 세계 1위를 지키고 있다.
CJ제일제당은 바닷물에서 100% 생분해되는 친환경 플라스틱을 제조하는 ‘화이트 바이오(환경·에너지)’ 사업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 5월부터 인도네시아 파수루안 공장에서 이 소재를 생산하기 시작했다.
레드바이오(의료·제약) 부문에선 지난해 7월 인체 내 미생물을 통칭하는 마이크로바이옴 전문 기업인 천랩을 인수해 올 1월 ‘CJ바이오사이언스’로 사명을 바꾸며 탄탄한 사업구조를 구축하고 있다.
2020년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으로 아카데미상 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국제영화상 등을 수상해 돌풍을 일으켰다. 2013년 ‘킹키부츠’에 이어 지난해 ‘물랑루즈’, 올해 ‘MJ’ 등 뮤지컬이 잇따라 토니상을 수상했다. 올해 미국 제작 스튜디오 피프스 시즌이 제작 참여한 ‘세브란스: 단절’이 에미상을 탄 것도 큰 성과다.
특히 올해 칸 국제영화제에서 CJ ENM이 투자·배급한 영화 ‘헤어질 결심’과 ‘브로커’ 두 편이 각각 감독상과 남우주연상을 수상하며 ‘기생충’에 이어 다시 한국 영화의 위상을 높였다. CJ ENM 엔터테인먼트 부문은 해외 매출 비중이 1분기 38.3%, 2분기 44.5%까지 증가하며 매출 구조가 변화하고 있다.
CJ ENM은 올해 경기 파주시에 국내 최대 규모의 제작 인프라를 갖춘 ‘CJ ENM 스튜디오 센터’를 열었다. 첨단 제작 인프라인 버추얼 프로덕션 스테이지 등 총 13개 동의 스튜디오를 갖췄으며 실내 스튜디오, 야외 오픈세트 등이 한곳에 모여 있다.
하수정 기자 agatha77@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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