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골프존커머스의 상장 주관사인 한국투자증권은 지난달 증권신고서를 제출하면서 이 회사의 기업가치를 3642억원으로 평가했다. 이후 이달 5~7일 세 차례의 정정신고서를 통해 기업가치를 5320억원으로 조정했다.
이유는 비교기업군이 달라졌기 때문이다. 골프존커머스는 처음 증권신고서를 제출할 당시 주가수익비율(PER) 8.89배인 휠라홀딩스, 브이씨(11.27배), 골프존(7.79배) 등 골프 관련 사업을 하는 국내 업체를 비교기업에 포함해 기업가치를 산정했다. 이들의 평균 PER은 16배 수준이다. 그러나 최종 신고서에는 국내 기업이 빠지고 PER 배수가 높은 미국 아쿠쉬네트 홀딩스(21.15배)와 탑골프 캘러웨이 브랜드(26.33배)가 포함됐다. 그 결과 골프존커머스의 최근 4분기 당기순이익 224억원에 비교기업의 평균 PER 23.74배를 적용해 기업가치가 5000억원대로 불어났다.
기업가치는 커졌지만, 희망공모가는 그대로 유지됐다. 주관사 측은 초기 공모가 산정 시 5.53~24.12%의 할인율을 적용했다가 최종 36.84~49.28%로 올렸다. 기업가치가 증가한 만큼 할인율을 높여 공모가를 고수한 셈이다. 한 투자운용사 관계자는 “최근 상장한 코스닥기업의 공모가 할인율이 평균 25~35%인데 이보다 낮다는 지적을 받자 할인율을 높이는 대신 기업가치를 부풀린 것 같다”고 말했다.
증권가는 비교기업 선정에 따라 기업가치가 수천억원씩 변동되는 가치 평가 방식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골프존커머스는 이날 기관투자가를 대상으로 수요예측을 마감했다. 14일 공모가를 확정하고 18~19일 일반청약을 진행할 예정이다.
전예진 기자 ac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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