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서비스 장애 대응 비대위 구성…"이번주 중 피해 접수 시작"

입력 2022-10-16 18:27   수정 2022-10-16 18:39


카카오가 자사 서비스 장애 대응을 위해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렸다. 이번주 중 피해 신고 접수도 시작한다.

카카오는 지난 15일 발생한 판교 SK C&C 데이터센터 화재 직후 경영진과 각 부문 책임자로 구성해 가동한 대응 컨트롤타워를 ‘비상대책위원회’로 전환 출범한다고 16일 발표했다. 위원장은 홍은택 카카오 공동체 센터장이 맡으며, 본사와 주요 자회사의 책임자들이 참여한다.

비대위는 원인 조사 소위, 재난 대책 소위, 보상 대책 소위 등 3개 분과로 구성된다. 원인 조사 소위는 이번 화재의 원인과 전원 공급 지연, 복구 과정 등 사실을 규명한다. 재난 대책 소위는 유사 사건이 재발하지 않도록 대책을 마련하고 외부 전문가의 자문을 거쳐 시행하는 역할을 맡는다.

보상 대책 소위는 이번 장애로 피해를 경험한 이용자, 파트너 등 이해 관계자들에 대한 보상 정책을 수립한다. 이번주 중 자신이 입은 피해를 신고할 수 있는 채널을 마련해 피해 신고 접수를 시작할 예정이다. 신고 받은 내용을 기반으로 보상 대상과 범위 등을 논의할 방침이다.

홍 센터장은 “이번 사고로 불편을 끼쳐드린 점에 진심으로 사과 드리며, 현재 서비스를 정상화하는데 총력을 다하고 있다”며 “관계 당국의 우려를 어느 때보다 무겁게 받아들여 조사와 요청에 성실하게 협조하고, 강도높은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함과 동시에 이번 사고로 피해를 입은 분들을 위한 보상 정책을 준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카카오는 지난 15일 오후 3시30분께 화재가 발생한 직후 복구 처리 작업을 시작해 다음날 오전 1시 31분부터 순차적으로 카카오톡 메시지 수발신 기능 등을 복구해 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카카오 관계자는 “16일 오후 5시 기준, 파일 전송을 제외한 카카오톡 메시지 수발신과 다음, 카카오T 택시, 카카오내비, 카카오웹툰 등 서비스 이용이 가능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승우 기자 leeswo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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