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의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신한 '쏠(SOL)'이 신한 '뉴쏠(New SOL)'로 새롭게 바뀐다. 바뀐 앱은 고객이 원하는 대로 홈화면을 구성하는 등 개인의 스토리를 담을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20일 신한은행은 지난 1년 간 고객의 소중한 의견을 모아 개발한 금융 앱 '뉴 쏠'(New SOL)’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신한은행은 2018년 신한 쏠(SOL) 출시 이후 수집된 앱 관련 고객 의견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고객 자문단 1만명을 모집했다. 이들은 최근 1년여 간 '뉴 앱 프로젝트'의 기획 및 개발 과정에 직접 참여했다.
신한은행 측은 "은행의 앱이 아닌 고객의 앱으로, 금융 앱 패러다임을 고객 중심으로 전환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설명했다.
신한은행에 따르면 '뉴 쏠'은 기존 앱 신한 쏠(SOL) 대비 최대 4배 빠른 속도로 개선됐다. 또한▲고객이 직접, 원하는 메뉴로 홈 화면을 구성하는 ‘나만의 홈 화면’ ▲수취인을 계좌번호가 아닌 친구, 그룹으로 등록해 바로 이체할 수 있는 ‘뉴 이체’ ▲거래 내역에 나만의 스토리를 담아 기록, 공유할 수 있는 ‘스토리 뱅크’ 등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인다.
이 외에도 인공지능(AI) 기술로 30여가지 금융 업무를 도와주는 ‘셀프 클로징 챗봇’, 큰 글자크기로 시니어 고객도 보다 편리하게 이용 가능한 ‘쉬운 모드’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신한은행은 뉴쏠 출시를 기념해 이날 오전 은행 본점에서 고객 자문단과 언팩 세러머니(Unpack Ceremony)를 진행했다. 행사는 조용병 신한금융그룹 회장의 고객 자문단에 대한 감사 인사를 시작으로, 진옥동 신한은행장의 '뉴 쏠' 개발 철학 키노트 스피치, '뉴 쏠' 개발에 함께한 고객과 직원의 '개발 스토리 & 토크쇼' 순서로 진행됐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진옥동 은행장은 "어려운 금융 용어는 지우고 모두가 이해하기 쉽게 표현하기 위해 노력했다"며 "글씨 크기도 더욱 확대해 고령층들도 편하게 사용하실 수 있도록 했다"고 말했다.
이어 "고객과 함께 만드는 쏠의 진화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라며 "누구나 더 쉽고 편안하게 새로운 금융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뉴 쏠' 광고모델인 걸그룹 뉴진스(New Jeans)의 광고를 최초 공개하고, 핵심 기능을 체험할 수 있는 체험존, 고객과 함께 할 수 있는 포토존 등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뉴 쏠'이 고객에게 제공되는 앱이 아닌 고객이 제작하는 앱의 시작이 되었으면 한다"며 "언팩 행사 또한 뉴 쏠(New SOL)의 시작부터 함께 해주신 고객에게 가장 먼저 공개한다는 취지로 기획했다"고 강조했다.
채선희 한경닷컴 기자 csun00@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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