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자본시장연구원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올해 무상증자 평균 신주배정비율은 1.77배로 나타났다. 무상증자 때 주주들에게 보유 주식 한 주당 2주 가까이 지급했다는 얘기다. 작년까지만 해도 신주배정비율은 1배 미만이었다.
주식시장에서 소외된 기업들이 투자자 유입을 노리고 신주배정비율을 높였다는 평가다. 최근 국내 증시에서 무상증자는 하나의 테마형 이슈가 됐다. 공시 후 주가가 뛰는 사례가 많아서다.
문제는 급등한 주가가 결국 제자리로 돌아온다는 점이다. 무상증자가 실질적 기업 가치를 높이는 수단은 아니기 때문이다. 주당 신주 8주를 지급하는 파격적 무상증자로 시장의 관심을 끌었던 기업 노터스의 주가는 한때 3만원을 넘었다가 현재 5000원대에 머물고 있다.
남길남 자본시장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주가가 폭락하는 과정에서 무상증자 공시 후 일관된 순매수 경향을 보이는 개인 투자자들은 손실을 보고 있다”며 “무상증자 남용은 투자자 손실을 초래하고 주식시장의 가격 발견 기능을 해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최세영 기자 seyeong2022@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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