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아이의 종착점이 SKY(서울대·고려대·연세대)여야 하나요? SKY에 못 가는 아이는 공부를 그만둬야 하나요? 그렇지 않다고 대부분 동의할 겁니다. ‘공부를 잘하는 습관’이 아니라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야 한다는, 아주 당연한 이야기를 하려는 겁니다.”
최근 서울 강남구에서 만난 이윤석 아이스크림에듀 대표는 브랜드가 ‘공부를 잘하는 습관’을 강조하는 이유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교육기업 아이스크림에듀는 이번에 브랜드 전략과 메시지를 전면 수정했다. ‘진심이 짓는다’ ‘사람을 향합니다’처럼 우리에게 잘 알려진 광고문구를 만든 광고인 박웅현 TBWA코리아 조직문화연구소 대표와 손을 잡은 결과다. 태블릿을 이용한 초·중생 스마트 학습지 ‘아이스크림 홈런’도 개편해 ‘홈런 2.0’을 출시한다. TBWA코리아 사무실에서 박 대표와 이 대표를 만나봤다.
아이스크림에듀는 지난 1월부터 9개월간 TBWA코리아와 협력해 공부의 올바른 모습을 고민했다. 박 대표가 이끄는 팀은 브랜드 방향을 정립하기 위해 아이스크림에듀 사무실에서 동고동락하며 직원들은 물론, C레벨 경영진까지 심층 인터뷰했다.
그렇게 나온 메시지가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이다. 박 대표는 “‘무주공산(無主空山)’이라고, 좋은 메시지에 주인이 없더라”며 “교육이라는 중차대한 일을 하는 기업 중에 교육의 본질을 이야기하는 곳이 없었고, 그 본질을 아이스크림에듀가 짚기로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대표는 아이들을 ‘기계’가 아니라 ‘유기체’로 본다면,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강조하는 게 당연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우리 사회의 교육은 ‘오가닉(organic)’인 아이들을 ‘메카닉(mechanic)’으로 이해해서 문제”라며 “수능 271점은 서울대, 270점은 서울대가 아니라며 잘라버리고 그 1점을 올리기 위해 아이들을 공부 기계로 보는 접근”이라고 했다. 이어 “‘오가닉’으로 본다면 제도 속 시험에서 결과를 내는 좁은 의미의 공부를 강요하지 말고, 공부를 좋아하게 도와야 한다”고 덧붙였다.
대표 서비스 ‘아이스크림 홈런’도 2.0으로 새롭게 태어난다. 습관을 길러주기 위한 콘텐츠를 개발하는 데 역량을 쏟았다. 매일 할 일을 수행하면 태블릿 속 ‘습관나무’가 자라나고, 한 달에 한 그루씩 길러 1년이면 나만의 숲이 완성된다. 1년간 키운 나무가 일정 기준을 충족하면 진짜 숲에 학생의 이름으로 나무를 기부하고, 집에서는 실제 반려나무 화분을 받아 키워볼 수 있다. 얼마나 잘 공부하고 있는지를 9개의 동물 캐릭터 유형으로 진단해주는 ‘AI 생활기록부’도 도입한다. 이 밖에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맞춤형 문제를 제공하는 ‘수학의 세포들’ ‘독서습관 챌린지’ ‘홈런 좋은부모 앱’ 등을 새로 제공한다.
최예린 기자 rambuta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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