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헬스케어기업 엠디스퀘어와 블루앤트는 최근 잇따라 신규 서비스를 내놓았다. 비대면 진료앱 올라케어를 운영하는 블루앤트는 지난달 말 자체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올라잇’을 통해 제품 3개를 출시했다. 이달 초엔 이용권을 구매한 뒤 심리상담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도 선보였다.
비대면 진료앱 ‘엠디톡’ 운영사인 엠디스퀘어는 구독형 건강관리 사업에 뛰어들었다. 일정 비용을 내면 전문 의료진으로 구성된 케어코디가 1 대 1 건강 상담을 해준다. 사용자가 원하면 체중 혈압 혈당수치를 전송해 건강 목표를 정할 수도 있다.
닥터나우는 이달 초 사업 다각화를 위해 모건스탠리 출신인 정진웅 이사를 성장전략 책임자로 영입했다.
사업 다각화 속도가 빨라지는 이유는 비대면 진료 서비스로는 수익을 내기 어려워서다. 의사-환자 간 원격진료는 코로나19 유행 때만 한시적으로 허용됐다. 건강보험 제도에 따라 의사나 약사 등은 서비스 비용을 받을 수 있지만 중개업체인 비대면 앱 기업들은 별도 이용료를 받지 못한다. 2020년 3월 첫 서비스가 시작된 뒤 1년6개월 넘게 무료 서비스를 유지해온 셈이다.
업계 관계자는 “기업들이 수익모델 출시를 본격화하면서 헬스케어 시장이 한 단계 진화하고 있다”면서도 “국내에선 아직 ‘서비스는 공짜’라는 인식이 강해 성공 모델로 안착할지는 미지수”라고 했다.
이지현 기자 bluesky@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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