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경기도에 따르면 KD운송그룹 산하 14개 버스회사가 이날부터 고속도로를 통과하는 광역버스의 입석 승차를 전면 거부했다. KD운송은 도내 광역버스의 절반가량인 146개 노선, 1123대를 운영한다. 이 중 고속도로를 통과하는 버스 노선은 99개다. 지난 7월 경진여객, 용남고속 등이 입석 승차를 중단한 가운데 이날 KD운송이 합류하면서 경기도와 서울을 오가는 광역버스 대부분에서 입석 승차가 불가능해졌다.
KD운송 광역버스의 입석률(2%)을 감안하면 3000여 명의 승객이 불편을 겪을 전망이다. 회사 관계자는 “코로나19 완화로 승객이 늘고, 이태원 참사로 안전 의식이 높아지면서 입석 금지를 미룰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광역버스 입석 금지는 2014년 세월호 참사를 계기로 처음 추진됐다. 2018년 도로교통법 개정으로 전 좌석 안전띠가 의무화되면서 입석이 완전한 불법이 됐지만, 시민의 불만이 이어지자 정부는 단속하지 않는 방법으로 사실상 묵인해왔다. 이태원 참사 이후 안전사고에 대한 경각심이 커진 게 KD운송의 입석 승차 거부 결정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전해졌다.
국토교통부 및 경기도의 대책이 늦었다는 비판이 나온다. 수습까지 최소 한 달 이상 소요될 것이란 관측이다. 국토부 산하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와 경기도, 서울시는 지난 9월 수원 광교~서울역 등 혼잡 노선을 중심으로 전기버스·전세버스 투입 등의 방안을 발표했다. 하지만 차량 출고, 기사 수급 등의 문제로 현재 수급 계획의 절반가량만 이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수원=김대훈 기자 daepu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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