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유경준 국민의힘 의원이 한국은행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8월 주담대나 전세대출을 보유한 전체 차주(999만3000명)의 평균 DSR은 48.8%였다. 60대의 DSR이 51.2%로 가장 높았으며 40대(50.8%)와 30대 이하(48.1%), 50대(46.0%) 순으로 원리금 상환 부담이 컸다. 차주 수는 30대가 322만1000명으로 가장 많았고 총 원리금 상환액 기준으로는 40대가 61조5000억원으로 1위를 차지했다.
1인당 평균 원리금 상환액도 40대가 연 2339만원(월 194만9000원)으로 부담이 가장 컸다. 50대도 월 181만1600원으로 만만치 않았다. 30대와 60대는 각각 150만원, 146만원을 매달 원리금 갚는 데 쓰고 있었다.
지난해 집중적으로 이뤄진 ‘갭투자’의 부작용이 상당한 것으로 파악된다. 홍성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최근 한국부동산원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2020년부터 지난 8월까지 전국 임대보증금 승계 거래 중 담보인정비율(LTV)이 70%를 넘는 사례가 전체의 63%에 달했다. 같은 기간 전국 주택거래에서 발생한 부채의 유형은 주담대(38%) 못지않게 임대보증금(35%) 비율도 컸다.
차주들의 이자 부담이 시중금리 상승으로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적자 가구도 늘고 있다. 통계청 3분기 가계동향조사에 따르면 소득이 지출액에 못 미치는 적자 가구 비중은 25.3%로 2분기(22.8%)에 비해 2.5%포인트 상승했다. 전문가들 사이에서 ‘DSR 40%’ 규제를 유지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은 이유다. 신용상 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 “일각에서 부동산 경기 부양을 위해 DSR 규제를 완화하자는 주장도 나오지만 이 같은 조치가 오히려 저소득층이나 서민에게 더 큰 빚 부담만 지우는 꼴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안동현 서울대 경제학과 교수도 “지금보다 금리가 더 오르고 부동산 가격이 내려갈 때를 대비해 정부의 정책 카드를 아껴둘 필요가 있다”고 했다.
박진우 기자 jwp@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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