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칠성은 칠성사이다(업소용), 펩시콜라(업소용), 탐스(업소용), 델몬트, 제주감귤, 칸타타, 레쓰비, 아이시스, 에비앙, 볼빅 10종의 출고가를 올린다. 이들 브랜드의 평균 인상률은 4.0%다. 해당 브랜드의 모든 용량이 인상 대상이다. 출고가격 조정에 따라 소비자가격 인상도 조만간 이뤄질 예정이다. 롯데칠성은 지난해 2월 주요 제품의 출고가를 평균 4.7%, 12월엔 6.8% 올렸다. 대표 상품인 칠성사이다와 펩시콜라는 작년 12월 가정용 제품이 6~8% 인상됐다.
회사 측은 원재료 수입가격 상승 때문에 수익성이 악화한 제품을 중심으로 가격을 올렸다고 설명했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그동안 ‘제로 베이스 예산편성’ 프로젝트를 가동해 비용 효율화를 위해 노력해왔다”며 “최근 당류, 오렌지, 커피 등 원료뿐 아니라 포장비용, 인건비, 물류비 등 전반적으로 제조비용이 늘어 출고가를 조정했다”고 밝혔다.
코카콜라음료는 파워에이드, 미닛메이드, 토레타, 몬스타 4개 음료 브랜드 제품 가격을 같은 날 올린다. 이들 브랜드의 제품 공급가를 평균 6.1% 인상하기로 했다.
다만 코카콜라는 이번에 인상 대상에서 빠졌다. 코카콜라음료 관계자는 “부득이하게 일부 제품의 가격을 인상하게 됐으며 가격 조정 품목을 최소화하는 데 중점을 뒀다”고 말했다.
한경제 기자 hankyu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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