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의 총파업이 8일째로 접어들면서 일부 균열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총파업에 동참하던 비노조원 중 일부가 현장에 복귀하면서 컨테이너 반출입량이 총파업 이전 대비 60%대 중반까지 회복되고 시멘트 출하량도 빠르게 늘고 있다. 정부의 업무개시명령과 안전운임제 연장안 폐지 등의 강공 카드가 화물연대 파업에 균열을 낳고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시멘트 출하·컨테이너 반출입 회복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1일 전국 12개 항만 컨테이너 반출입량은 2만3733TEU로 총파업 이전 평시 대비 64%를 기록했다. 1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개를 의미하며, 항만이 평소의 64%까지 기능하고 있다는 뜻이다. 파업 나흘째인 지난달 27일 반출입량이 6208TEU(평상시 대비 17%)까지 떨어졌던 것과 비교하면 빠르게 회복되고 있는 셈이다. 국내에서 반출입량이 가장 많은 부산항은 평상시 대비 78%까지 회복된 것으로 파악됐다.
시멘트 출하량도 늘고 있다. 이날 시멘트 출하량은 8만2000t으로 시멘트 부문에 업무개시명령이 발동된 지난달 29일(2만1000여t)에 비해 네 배 가까이로 증가했다. 하루 18만8000t인 평상시의 44% 수준으로, 시간이 갈수록 늘어날 것으로 국토부는 기대하고 있다.
정부는 업무개시명령서 교부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이날까지 147개 시멘트 운송업체에 대한 현장 조사를 마치고 29개 운송업체에 업무개시명령서를 현장에서 교부했다. 이 중 21개 운송업체가 운송을 재개했거나 재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화물연대 탈퇴 움직임까지
이런 가운데 일부 노조원은 화물연대 탈퇴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지난달 24일 화물연대가 총파업을 시작한 이후 경기 광명의 화물연대 서경지역본부 카캐리어지회 소속 소형 카캐리어(차량 운송 특수 차량) 차주 10여 명이 화물연대 탈퇴 의사를 밝힌 것으로 확인됐다. 탈퇴 절차가 진행되지 않자 조합원 신분으로 운송 거부에 동참하지 않고 내수 차량을 광명에서 수도권으로 탁송하고 있다. 경북 상주에선 화물연대의 총파업이 시작된 직후 하림 계열 닭고기 가공업체 올품 제품을 운송하는 운전기사 160여 명 중 100여 명이 화물연대를 탈퇴했다.
정부는 시멘트에 이어 정유까지 업무개시명령 확대를 검토하고 있다. 탱크로리(유조차) 운전기사에 대한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하기 위한 임시 국무회의가 이르면 2일 열릴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정부 관계자는 “수도권 주유소 재고가 2~3일치 남은 수준이라 추가 업무개시명령 발동이 불가피하다”고 했다. 전국의 품절 주유소는 지난달 29일 21곳에서 이날 오후 2시 49곳으로 늘었다.
화물연대를 제외한 공공운수노조가 이끄는 공공 부문 파업은 마무리 국면에 접어들고 있다. 공공운수노조의 중량급 지부인 의료연대본부 서울교통공사 등이 임금·단체협상을 타결하면서 파업을 중단했다. 업계에선 공공 부문의 파업이 마무리되면 민주노총이 오는 6일 업무개시명령에 맞서 벌이는 동시다발적 총파업의 동력이 약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김은정/곽용희 기자 kej@hankyung.com